자원외교 국조특위 기간연장 협상 일단 불발
자원외교 국조특위 기간연장 협상 일단 불발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4.0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의 활동기간 연장 협상에 대한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따라 천문학적 국민 혈세가 들어간 자원외교 사업에 대한 의혹이 커져가고 있음에도 특위는 청문회를 한 차례도 열지 못한 채 활동을 마칠 가능성이 커졌다.

특위 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과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특위 활동기간을 25일 연장하는 방안을 두고 1시간 가량 논의했지만 새누리당의 반대로 결국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그동안 야당 측은 청문회 증인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이른바 '5인방'을 채택해야 한다고 강력 요구했다.

이날도 홍 의원은 활동기간 연장과 함께 '5인방'을 증인으로 세워 청문회를 진행하자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야당의 증인요청은 뚜렷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망신주기식 공세이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고, 정치공세를 위한 기간연장은 의미가 없다면서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앞서 여당 측은 이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하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당시 산업부 장관이었던 정세균 의원,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등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맞섰다.

특위 활동 종료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지만 여야 간사가 특위 활동기간 연장 협상을 원내지도부에 일임하지도 않기로 해, 이후 협상이 재개될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권 의원은 회동 직후 "증인 협상에 있어서 전혀 여지가 없는 상태에서 기간만 연장하는 것은 국민을 두 번 속이는, 우롱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그런 의미 없는 기간 연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협상은 없다"면서 "이 어려운 문제를 지도부에 넘기기보단 우리 특위 차원에서 논의해 결정하는 게 올바르다"고 지도부 차원으로 협상 범위를 넓히는 것에도 반대했다.

홍 의원은 "증인도 우리가 59명으로 줄이고, 서로 양측이 요구하는 증인들을 무조건 부르자는 제안도 했는데 받을 수 없다고 했다"며 "더 이상 협상을 진행하기 어려운 것 같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어 "다 덮어두고 끝내자는 새누리당의 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조특위에선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을 계속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증인 채택과 기한 연장 등에 관한 여야 간사 협상이 불발된 것과 관련, "어떤 특별위원회든 상임위원회든 증인 채택 문제로 원내대표가 이야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협상 불발로 여야 원내대표가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하며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자체적으로) 최대한 협상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