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병원 정하민 교수팀, 하인두암 환자 로봇수술 성공
원광대병원 정하민 교수팀, 하인두암 환자 로봇수술 성공
  • 김용군 기자
  • 승인 2015.03.1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최두영) 이비인후과 정하민 교수<사진>팀이 호남 최초로 구강을 통한 하인두암 환자 로봇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의 수술 방법으로 하인두암을 수술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는 후두가 전부 절제돼 수술 후 음성을 잃게 된다. 또한 절제된 부위의 재건수술로 인해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입원기간이 더 길어진다.

하지만 로봇을 이용, 수술을 할 경우, 사람의 팔과 유사하게 움직이는 로봇 기구 팔로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하인두암을 기하학적으로 절제를 가능하게 한다.

하인두는 인두의 아랫부분으로, 밑으로는 식도와 연결되고 앞에는 후두가 놓여있다. 이 하인두에 발병하는 하인두암의 정확한 요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위험 요인은 음주와 흡연으로 보고 있다.

하인두암의 주요 증상으로는 목의 통증, 쉰 목소리, 기침, 호흡시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고 통증이 있을 때, 목에 덩어리가 만져질 때, 귀 통증이나 목소리 변화가 있을 때 하인두암을 의심 해 볼 수 있다.

이비인후과에서 로봇을 이용한 수술은 비단 하인두뿐 아니라, 편도암, 혀뿌리암 및 후두암 등에서 기존의 고식적 수술방법을 대체해 하인두암과 같이 수술 후 합병증과 입원기간을 줄이면서 기능적인 면을 보존할 수 있다.

[신아일보] 익산/김용군 기자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