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사드' 공론화 시도 무산… 대립각 형성
당정청 '사드' 공론화 시도 무산… 대립각 형성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3.1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논의 필요하다"…靑 "정확히 알고 답할분 참석안해"
▲ 15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제2차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미묘한 대립각이 재차 확인됐다.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는 지난 15일 총리공관에서 열린 당·정·청 제2차 정책조정협의회에서 사드 문제를 놓고 다소 긴장된 분위기가 역력했다.

당에선 유승민 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과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가, 청와대에선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조윤선 정무수석, 안종범 경제수석이, 정부에선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이날 새누리당은 사드에 대해 정책의원총회에서 논의하겠다는 계획을 의욕적으로 밝혔지만, 청와대는 특별한 견해를 내놓지 않았다.

비공식 논의 안건으로 잡혀 있기는 했지만, 청와대가 답변할 사람이 자리에 없다며 사실상 논의를 거부한 것이다.

원 정책위의장은 "북한 핵이나 미사일에 대한 대비 체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사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현 수석이 "이 자리에 계신 분 중에 이 내용을 정확히 알고 답변하실 분이 안 계시고, 아마 정부 측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답했다고 조 수석부대표는 전했다.

이날 회의 개최 3시간 전 김영우 당 수석대변인이 "정책조정협의회에서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항들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공식 브리핑한 것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모양새다.

당이 의원총회를 열어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는 것까지 관여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 문제를 당정청 차원의 주제로 삼고 싶지 않다는 청와대의 확고한 의사가 드러난 셈이다.

앞서 청와대는 이 문제와 관련해 "요청이 없었기 때문에 협의도 없었고 결정된 것도 없다"며 당과는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당내에서도 이정현 최고위원과 윤상현 의원 등 친박 인사를 중심으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쳐 자칫 친박과 비박 간 대립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이처럼 당 지도부와 청와대·정부의 대립각이 세워진 가운데 당내에서도 의견 충돌이 격해질 경우 안보 이슈를 넘어 여권의 정치적 힘겨루기로 흐를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특히 회의에 앞서 현 수석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1차 회의 결과 보도를 보니까 (정책의) 무게중심이 당으로 옮겨갔다는 내용이 많았다"며 "아마 국회 옆에서 (1차 회의가) 열려서 그런 것 같은데 오늘은 청와대 바로 옆에서 하니까 중심이 좀 바로잡아지지 않을까 기대도 한다"고 말해 관심을 끌었다.

그러면서 현 수석은 "당정청 협의체에서 논의할 정책은 경제도 살리고, 국민생활을 안정, 향상시키는 정책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비주류 지도부 출범 이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선 당이 정책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보도가 나왔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2차 회의는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만큼 정책조정의 중심이 정부와 청와대로 옮겨 오는 것 아니냐는 조크성 발언이지만 '언중유골성 조크'였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오는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질 예정이어서 이 자리에서 사드 배치 문제가 다시 제기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