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종북 토크쇼' 신은미 소환통보·황선 압수수색
경찰, '종북 토크쇼' 신은미 소환통보·황선 압수수색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4.12.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미동포 신은미(왼쪽)씨와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이 10일 오후 전북 익산시 신동성당에서 열릴 토크 콘서트를 앞두고 "토크 콘서트는 통일운동의 하나"라며 항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북 토크쇼' 논란을 빚고 있는 재미동포 신은미(53·여)씨와 황선(41·여) 희망정치연구포럼 대표에 대해 경찰이 조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11일  황씨의 강북구 우이동 자택, 토크콘서트를 주관한 6·15 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의 종로구 사무실, 영등포구의 서울본부 사무실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수사관 60여명을 이 3곳에 파견해, 토크콘서트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보안수사대 관계자는 "황씨 등에 대한 고발사건과 관련 주최 기관의 사무실과 주최자 주거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보안수사대는 지난 3∼4일 고발인 조사를 마치고 신씨에 대해서 이날 오후 2시까지 피고발인 자격으로 나와 조사를 받을 것을 통보했다.

경찰은 전날인 10일 변호인을 통해 소환을 통보했으나 신씨는 출석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시민권자인 신씨는 오는 12일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활빈단 등 보수단체는 지난달 19일 서울 조계사 경내에서 열린 '신은미&황선 전국 순회 토크 문화 콘서트'에서 김일성·김정일·김정은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북한을 인권·복지 국가인 것처럼 묘사했다며 신씨와 황씨를 고발했다.

한편 신씨는 "북한 3대 세습체제를 찬양했다는 식의 허위보도를 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조선일보와 TV조선 등을 고소한 상태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