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당권도전 비대위원 사퇴시점 놓고 논란
野, 당권도전 비대위원 사퇴시점 놓고 논란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1.2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가 ‘심판’까지 겸하는 건 불공정”
“최종 거취 결정 본인이 해야”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24일 새정치민주연합 현 비상대책위원장인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의원이 내년 전당대회에 참여할 가능성이 기정사실화 된 상황에서 비대위원직 사퇴 시기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당 일각에서 '선수'로 뛸 인사들이 '심판'까지 겸하는 건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어서다.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힌 김동철 의원이 지난 21일 “전대에 출마할 비대위원들이 사퇴할 생각을 안 하고, 3개월 뒤 지도부 선거에 나가겠다는 것은 얼마나 부도덕하냐”고 지적했다.

당내 비노 온건파 모임인 '민집모' 내에서도 “전대준비위 구성에 맞춰 전대에 나갈 비대위원들은 이미 사퇴했어야 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비대위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룰을 형성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조기사퇴론은 최종 거취 결정은 당사자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원들이 적정 시점을 판단하지 않겠느냐. 선거운동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 분들 입장에서도 비대위에 있으면 발이 묶이기 때문에 유리할 일이 없다”고 밝혔다.

김성곤 전대준비위원장은 “12월 첫주까지는 전대 룰이 마무리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전후가 적절한 시점이 아닐까 싶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일부 조기사퇴론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국회 예산안 처리가 막바지에 접어들어 이를 현실화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갑자기 비대위원들이 사퇴할 경우 공백이 발생할 것이고 국회를 내팽긴 채 당권경쟁에 매몰됐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더불어 쟁점법안 처리 등을 위해 곧바로 임시국회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 더 어정쩡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