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3월부터 MS(마그네틱) 신용카드 못쓴다
내년3월부터 MS(마그네틱) 신용카드 못쓴다
  • 이기수 기자
  • 승인 2014.11.1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이달부터 MS카드 이용제한… IC카드 전환 독려

[신아일보=이기수 기자] 이달부터 금융기관 자동화기기(ATM)에서 마그네틱(MS) 신용카드 소지자들의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이 제한된다.

금융감독원은 "마그네틱 신용카드 카드대출 이용이 가능한 ATM 비중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전자칩(IC) 신용카드로의 조속한 전환을 유도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MS카드와 IC카드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ATM 비중은 다음달까지 전체 ATM기의 50%로, 내년 1∼2월엔 20%로 축소된다. 이어 내년 3월부터는 MS 신용카드를 이용한 카드대출이 전면 이용 불가능해 진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0월부터 신용카드 위·변조 등을 통한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ATM에서 MS신용카드를 이용한 카드대출(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거래 제한을 추진해 왔다.

올해 9월말 현재 개인신용카드의 IC전환율은 97.6%이며 아직 IC카드로 전환하지 않은 MS카드는 183만장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9~10월 28개 기관, 9만여대의 ATM을 대상으로 신용카드에 탑재된 IC칩을 이용해 카드 위·변조 여부 등을 확인 후 대출을 승인하는 IC승인 시범운영을 한 결과 특별한 전산장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다만, 고객편의 차원에서 내년 2월까지 IC신용카드의 IC칩 인식 오류 등 장애 발생시에는 MS방식으로 자동전환해 거래되도록 조치하고 금융기관별 전담 대응반을 운영할 방침이다.

오홍석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장은 "MS신용카드를 소지한 소비자는 해당 카드사로 문의해 보안성이 우수한 IC신용카드로 조속히 전환발급 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