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혁신위, 주초 ‘특권 내려놓기’ 의총 보고
與혁신위, 주초 ‘특권 내려놓기’ 의총 보고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1.0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반발 극복이 혁신위 활동 좌우할 듯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과제들을 오는 11일 의원총회에서 보고키로 결정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위원장으로 내세운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는 지난 9월부터 현재까지 총 7차례 회의를 열었으며, 회의 때마다 새로운 혁신안을 내세워 주목을 끌었다.

앞서 혁신위는 ▲체포동의안 계류 72시간 경과 시 자동 가결 ▲정치인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국회의원에게도 '무노동 무임금' 적용 추진 ▲국회의원 선거구 문제를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에 맡기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문제는 혁신위 안에 대한 당내 반발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특히 결정된 사안 중에는 선거구 획정 문제, 세비 동결·삭감 등 의원들의 생존과 관련된 민감한 이슈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인제 최고위원이 국회에 제출된 체포동의안이 72시간 이후 자동 가결되게 한 것에 대해 “과잉 입법”이라며 이에 반발한 바 있다.

또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진다면 해당 제안들의 실현 가능성이 떨어져 앞으로의 혁신위 활동에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혁신위가 의원들의 의견 수렴을 건너뛰고 개혁안을 먼저 발표해버리는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다양한 혁신안들에 대해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여론의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결국은 추인되지 않겠느냐는 입장도 우세하다.

따라서 이번 혁신 의총의 결과는 앞으로 4개월여 남은 혁신위 활동을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더 주목받는 측면도 있다.

앞으로 혁신위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포함한 총선 공천 방식, 대선 후보 경선 규정 등을 다룰 예정인데, 이번 혁신안이 받아드려지지 못한다면 나머지 활동에도 지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만약 이번 의총을 통해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다면 혁신위 소속 의원들이 법안을 발의하는 순서대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