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북전단 살포 가담자 처단작전 단행할 것"
북한 "대북전단 살포 가담자 처단작전 단행할 것"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4.11.0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평통 성명 발표 "전단 살포 중단 없이 관계 개선 없다"
정부 "北 전단살포 왜곡 강력 유감… 우리 국민 위해행위 단호 대처 경고"
▲ 보수단체 회원들이 땅에 버려진 대북전단을 수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장덕중 기자]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하지 않으면 남북대화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정부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는 2일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북한이 어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민간의 자율적 전단살포에 대해 우리 정부가 이를 비호·지원한다고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남북대화를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비난했다.

정부는 "나아가 북한이 우리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하고,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는 것은 남북합의와 국제규범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하려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어 "북한은 일방적이고 위협적인 주장으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며 "소위 그들의 최고 존엄만을 생각하는 비이성적 행태가 국제사회에 어떻게 비추어질 것인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아울러 북한이 진정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밤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통해 "우리의 최고존엄을 악랄하게 훼손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그 어떤 북남 대화도, 북남관계 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평통 성명은 조평통이 내놓는 최고 수위의 입장 표명이다. 북한은 '위임'에 따른 '중대 입장'이라고 밝혀, 이번 성명이 최고 지도자의 뜻임을 드러냈다.

성명은 탈북자단체가 지난달 31일 경기도 포천에서 대북전단 100여만 장을 북한으로 날려보낸 것과 관련, "우리의 최고존엄을 모독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제지하기는커녕 비호, 두둔, 조장하는 자들과 그 무슨 대화를 하고 북남관계 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그것(대북전단 살포)은 괴뢰패당이 운운하는 것처럼 회담 외적인 문제가 아니라 회담의 운명을 좌우하는 가장 본질적이며 중핵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북한이 이처럼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남북대화의 전제조건으로 걸고 나오면서 이달 초가 시한인 2차 고위급접촉은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성명은 "지어는(심지어는) 박근혜까지 나서서 인간쓰레기들의 삐라 살포를 막을 수 없다고 공언하는 데 이르렀다"며 대북전단 살포의 '배후 주모자'로 박 대통령을 몰아붙이기도 했다.

특히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자들에 대해 "삐라 살포 망동에 가담한 범죄자들을 온 민족의 이름으로 단호히 심판, 처단할 것"이라며 "남한 당국이 이들을 북측에 인도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그것도 못하겠다면 우리는 인간쓰레기들을 단호히 쓸어버리기 위한 처단작전을 단행하게 될 것"이라며 "그 처단 대상으로 살생부에 오른 자들은 우리가 이미 선고한대로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무주고혼이 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고 위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