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당 창건일 행사도 안 나와…37일째 '잠행'
北 김정은, 당 창건일 행사도 안 나와…37일째 '잠행'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10.1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이례적 불참

▲ 조선중앙TV가 지난 9월 공개한 기록영화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께서 여러 부문 사업을 현지에서 지도'에 김 제1위원장이 왼쪽 다리를 절며 일용품을 생산하는 '10월8일 공장'을 시찰하는 모습이 담겼다.
건강이상설에 휩싸인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노동당 창건 기념일인 10일에도 공개석상에 등장하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당 창건 69주년 기념일을 맞아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을 비롯한 당·정·군 고위간부들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밝혔지만 김정은 제1위원장은 참석자로 거명하지 않았다.

다만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입상에 김 제1위원장 명의의 꽃바구니가 놓였다고 덧붙였다.

김 제1위원장은 집권 첫 해인 2012년과 지난해 모두 당 창건 기념일 자정에 당시 군 총정치국장이던 최룡해 등 군 고위간부들만을 대동하고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김 제1위원장이 이번 당 창건 기념일 공식행사에 등장하지 않음에 따라 그의 건강이상설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지난 7월 초부터 다리를 저는 모습을 보인 김 제1위원장은 지난달 3일 모란봉악단 신작음악회 관람 이후 37일째 잠행을 계속하고 있다.

김 제1위원장은 고지혈증과 당뇨 등을 동반한 통풍을 앓는 것으로 관측됐으며 관계당국도 그의 치료를 위한 외국 의료진의 방북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김 제1위원장의 건강이상을 둘러싸고 억측이 확산하는 것을 경계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 고위 대표단 방문시 김정은이 황병서 총정치국장을 통해 대통령께 인사말을 전했고 북한 내부에서도 김정은 리더십 관련 사항을 지속 제시하고 있다"며 "김정은의 통치는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도 최근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 당시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으로부터 김 제1위원장의 건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진·자료=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