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감 증인 채택 놓고 ‘충돌’
여야, 국감 증인 채택 놓고 ‘충돌’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0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증인·참고인 부르는데 신중해야
野, 필요하면 수십·수백명이라도 불러야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8일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전날 재벌 총수들의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놓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가 파행한 것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감 이틀째인 8일 증인채택을 놓고 엇갈린 의견을 보였다.

전날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파행한 것을 놓고 또 다시 신경전이 벌어진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에 “경제가 어렵다”며 증인채택에 좀 더 신중을 가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지만, 새정치연합은 증인 채택이 어려운 것은 “여당 탓”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8일 전날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놓고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가 파행한 것과 관련, “기업인을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는 데는 신중할 필요가 있어 고민을 조금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 예산이 투입됐다든지, 사회적 파장이 있었다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당연히 증인으로 채택해야겠지만, 어렵게 시작된 국감인 만큼 여야나 피감 기관에서 서로 지킬 것은 지켜가면서 국감에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한글날을 언급, “조금 격조 있는 언어를 사용해서 서로 존중하는 품격있는 국감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문희상, 박지원. (사진=연합뉴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감 증인 수를 둘러싼 여야 갈등과 관련해 “필요한 증인, 참고인이라면 숫자가 무슨 관계인가. 수십 수백명이라도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여당이 필요한 증인 채택에 반대하기 때문에 환노위 국감이 파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외국 사례를 언급하면서 “9ㆍ11 테러 진상조사위는 1천200명의 증인을 채택됐고 대통령, 부통령도 포함됐다”며 “같은 사안은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얼마든 부를 수 있고 필요 없다면 쓸데 없이 불러 망신주기, 이런 게 있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김영록 원내대표 직무대행은 “새누리당은 더는 전경련의 하수인을 자처해선 안된다”며 “기업인이 국민 앞에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도록 국감 증인 채택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