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與 지도부, 청와대서 전격 회동…정국현안 논의
朴 대통령-與 지도부, 청와대서 전격 회동…정국현안 논의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4.09.1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주도 민생법안 처리 당부

▲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접견하며 국회문제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있다.
[신아일보=장덕중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16일 오후 4시 청와대에서 전격 회동했다.

새누리당에서는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정무수석이 배석해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논란에 대해 오랜 침묵을 깨고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자는 주장을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참 이야기 되고 있는 기소권·수사권 문제는 사안마다 이런 식으로 하게되면 사법체계나 국가의 기반이 흔들리고 무너지고, 의회 민주주의도 실종되는 그런 아주 큰 문제를 야기한다고 생각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를 접견하고 인사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그러면서 "또 특검도 법에 여야가 추천권을 다 갖고 있는데 그래도 또 양보를 해 어떻게든 성사시키기위해 극단까지 가면서 양보를 하지 않았나"라며 "그런데 여야가 두번이나 합의한 것이 뒤집어지는 바람에 국회도 마비되고 야당도 저렇게 파행을 겪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은 미생이 급하니까 민생을 좀 풀어달라고 국회만 바라보고 있는데, 계속 이런식으로 가게 돼 마음이 답답하다"며 "지금 이런 상황이면 여당이라도 나서서 어떻게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야 하지 않겠나"라며 여당 주도의 민생법안 처리를 당부했다.

또 "국가 안전에 대해 이번에 확실하게 통합적으로 하겠다고 정부조직개정안까지 내놨는데 아직까지 통과가 안 되어서 국민안전 문제가 비상체제로 가고 있다"며 "이러다가 대형사고라도 나게되면 정말 눈앞이 아찔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에 김 대표는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위해 대통령이 혼신을 다하고 계신데 국회에서 도와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하고 국민께 굉장히 죄스러운 마음"이라며 "계속 노력해 빨리 풀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이 대강의 의사일정을 발표했다"고 운을 뗀 뒤 "이것을 기조로, 야당이 참여를 하지 않는다하더라도 더 이상 국회를 파행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어렵더라도 더이상 국회를 공전으로 둘 수는 없어서 단호한 입장에서 처리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