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거취론 부상…'비상체제' 한달 누가 흔드나
박영선 거취론 부상…'비상체제' 한달 누가 흔드나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9.0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법에 발목잡혀 비대위 출범도 못해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7·30 재·보선 참패의 늪에 빠진 당을 건져낼 구원투수로 전면에 나선 지 4일로 한달이 된다.

기대 속에 출발한 '박영선 비상체제'의 현주소는 세월호특별법에 갇혀 움짝달싹 못하는 신세다. 지난달 20일 출범 예정이었던 비대위는 아직 닻도 못 올렸고, 두 차례의 세월호법 협상안 추인 불발은 박 위원장의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혔다.

박 위원장은 원내대표 취임 100일이었던 지난달 15일 "폭풍의 언덕 위에 서서 무지개를 기다리는 심정"이라고 말했지만, 비바람은 계속 몰아치고 '무지개 뜨는 언덕'은 요원한 상황이다.

그는 지난달 4일 '무당무사(無黨無私)' 정신을 내세워 '낡은 과거와의 단절'을 기치로 내걸었다. 과거의 강경 이미지를 벗고 대변신을 꾀하려는 움직임이었다.

그러나 첫 작품으로 내놓은 세월호법 협상안이 안팎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백지화되고 재협상안마저 추인이 무산되면서 스텝이 꼬였다. 자신의 지지기반이었던 당내 강경파의 '벽'을 넘지 못한 채 지난달 25일 대여 전면전을 선언하며 스스로 단절하고자 했던 '투사'로 돌아갔다.

하지만 외통수에 몰린 상태에서 꺼내든 장외투쟁 카드는 냉담한 여론 속에 출발부터 힘을 받지 못했고, 장외와 원내 양쪽에 발을 담그는 어정쩡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당 지지율도 '날개없는 추락'을 거듭하며 계속 바닥을 확인중이다.

박 위원장이 강경 투쟁노선으로 선회하면서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는 듯 했던 거취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박 위원장의 거취는 세월호법 문제의 향배와 직결돼 있다. 며칠 사이 극적으로 타결된다면 박 위원장은 여세를 몰아 비대위를 본격 출범, 재신임을 통한 구심력 회복을 시도할 것으로 점쳐진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는 박 위원장으로서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그는 일단 비대위원 인선은 마무리한 뒤 후임 비대위원장에게 바통을 넘기는 '질서있는 퇴각'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박 위원장의 비대위원 인선권한 여부 및 후임 비대위원장직을 둘러싸고 계파간 갈등이 격화, 주도권 경쟁이 조기 점화하면서 당이 또한차례 내홍에 휩싸일 것이란 우려도 실재한다.

박 위원장이 추석 전후에 비대위원 명단을 발표하며 재신임투표를 할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 박 위원장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억측성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다른 지도부 인사들도 "재신임 투표는 검토 자체가 된 바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