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관만 인천 중구의회 의장
[인터뷰] 임관만 인천 중구의회 의장
  • 인천/고윤정 기자
  • 승인 2014.08.1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들 모두가 잘사는 행복한 중구 건설”
집행부와 유기적인 협력 강화로 중구 발전 모색

▲ 임관만 제7대 인천 중구의회 의장
인천 내항 8부두 시민광장 조성 ‘총력’
전통시장 환경개선·보육시설 증설 박차
구민 건강증진 체육 시설도 대폭 확충

[신아일보=인천/고윤정 기자] "구민들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중구 건설을 위해 항상 심사숙고하며 원칙이 지켜지는 의회상을 구현하겠습니다"

임관만 제7대 인천시 중구의회 의장은 이같이 밝히고 "8년간 제4대, 6대 중구의회 의원을 역임하면서 쌓아온 다양한 의정활동의 노하우로 구민들의 대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임 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동네 주거환경 개선은?

클린하우스 설치, 쉼터 확충, 짜투리땅 주차장 조성, 모기퇴치기 설치, 신흥동 갯골수로 잡초 정비, 골목길 도로정비, 수해지역 배수로 정비를 통해 주민생활여건 향상에 노력을 다하겠다.

- 청소년들에게 교육환경 제공은?

북카페 운영 등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교육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동 주민자치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

-장애인시설과 노인복지 개선과 구민건강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확충은?

장애인복지관 보호작업장 신축을 통한 장애인들에게 일자리 제공과 노인들의 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지속적인 경로당 시설을 확충한다.

또 구민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건강증진을 위해 국민체육센터내 풋살경기장과 실내에서 배드민턴·탁구를 즐길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 건립하고 동별 공터를 활용한 체육시설(테니스장, 헬스기구 등)을 설치하겠다.

-전통시장 환경개선 사업과 보육시설 증설과 처우개선비 확대는?

노후된 시설교체 및 필요한 시설 확충등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환경정비 추진을 지원한다. 부족한 보육시설 증설과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를 지원함으로써 보육여건을 개선하겠다.

- 지속적인 공영주차장 확보로 교통여건 개선은?

경동웨딩거리, 신흥동 전통시장 등 공영주차장 7개소 확충과 동인천권 경제활성화를 위한 용동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유치하겠다.
  
-인천 내항 1, 8부두 개방은?

1, 8부두 개방을 위한 인천 내항 8부두 시민광장 조성 추진 위원회 범시민운동에 적극 동참하며, 정부로부터 8부두는 2015년부터 개방개발하고 1부두는 2017년부터 개발한다는 약속을 받아내는 성과를 거뒀다.

-조례안 발의를 통한 구민수혜 법적근거 마련은?

국가보훈대상자에게 보훈예우 수당 등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 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개정조례안과 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주민대변역활 강화를 위한 중구의회 운영조례안 등 12건을 발의함으로써 구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주민 대변과 지역현안 사항 해결은?

주민들의 불편 해소와 건강증진, 치안강화, 도시미관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안을 6대 4년 임기동안 총 16건의 구정질문을 실시, 집행부에 적극 시행을 요구했으며 집행부는 타당성을 받아들여 신속히 추진되어 대부분 완료되고 일부는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국민체육센터내 다목적 실내체육관과 풋살경기장은 조성을 완료했으며, 공가를 구예산으로 2013년에 6개동 철거, 자진철거 2동 등 총 8동을 정비했고, 지난해 5월 인천시 민속자료 제2호인 용동 큰우물주변을 주민 쉼터로 조성했으며, 공영주차장은 큰우물앞에 부지를 확보, 현재 건물 철거를 완료하고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청소년교육여건 확충을 위한 동 주민자치센터내 북카폐 설치 운영, 상습지역 배수로 및 하수도 정비 등 수해대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임기내 중점 추진분야

고령화시대를 대비해 노인들의 교육과 여가선용 공간 확충을 위해 협소한 중구노인복지관을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이전(시 보건환경연구원 서구 검단으로 이전예정)하며 인천 내항 8부두는 2015년부터, 1부두는 2017년부터 개방 및 재개발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공영주차장을 용동 큰우물앞, 동인천동 고등미용학교부지 등에 조성하며 아늑하고 걷기에 편안한 보행로와 체육시설 등 개선을 위해 자유공원 및 율목공원을 재정비한다.

인천해역방위사령부 이전 후 연안부두-월미도간 관광벨트화, 집행부·인천시·정부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를 적극 추진하겠다.

집행부와는 유기적인 협력과 상생을 위해  소통 강화에 역점을 두고 중구 발전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을 찾아가  위험한 요인을 신속히 제거하는데 집중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원칙을 지키고 변화를 추구하는 중구를 만들어 가는데 동료의원들과 화합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구민들에게 한마디?

구민 한 분 한 분의 쓴소리를 귀담아 듣고 구민을 항상 섬기고 원칙을 지키는 중구의회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  

===이것만은 꼭 추진 하겠습니다===

-연안동
교통환경 개선과 어린이 보육시설 유치, 도로확장과 아파트 주변 악취·분진·소음 등 각종 유해환경 관련 민원 조속히 해결.

-신흥동
신흥동 갯골수로 복개를 통한 환경정비, 신흥전통시장의 좌판 일제정비, 수인선 주변 철도부지를 주차장으로 활용, 유류창고부지에 주민쉼터 및 체육시설 조성 검토,

-도원동
지역치안 문제 해결과 도시미관 개선을 위한 공가에 편의 시설 조성, 노후 도로 재정비.

- 율목동
300평 규모의 구) 예지놀이방 부지에 쉼터 조성, 배수로 및 계단정비, 경아대 (국악회관) 노후 기와정비 정비,  BBS회관 및 공가의 조속한 정비.

-동인천동
옛 고등미용학교 부지에 공영주차장 조성, 쪽방촌 행복주택사업 조기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