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소사 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
"원미·소사 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
  • 부천/오세광 기자
  • 승인 2014.07.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수 부천시장, 기자회견서 밝혀

[신아일보=부천/오세광 기자] 김만수 경기도 부천시장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원미·소사 지구의 뉴타운 지구 지정을 해제 고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고강뉴타운 지구는 8월 4일 지구 해제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시작된 부천의 뉴타운 사업은 난개발을 사전에 방지하고 신·구도시 간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며, 도시기반시설 확충 등을 위해 시작됐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7년이 경과하도록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해 당초의 목적 달성이 어렵다고 인정됨에 따라 행정예고와 부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등 법적 절차를 거쳐 해제를 고시하게 됐다.

이번 뉴타운 지정해제에 따라 해당 지역의 도시관리계획은 뉴타운 지정 이전으로 환원되며, 건축 규제가 없어져 해당 지역 시민들은 건축법에 맞게 자유로운 신·증축과 개·보수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지구 안의 모든 정비구역은 해제된다. 다만 소사 뉴타운 지구 내 괴안2D 및 3D구역은 토지 등 소유자의 과반 수 동의로 일반정비사업으로 전환해 계속 추진한다.

설립 인가 또는 승인이 취소된 해당지역 조합과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집행비용은 부천시 검증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인정된 비용의 70% 이내를 경기도와 부천시에서 함께 보조할 방침이다.

또한 뉴타운 지구 해제에 따라 원도심 지역이 쇠퇴하지 않도록 활력 증진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우선 뉴타운 지역으로 묶여 보류됐던 도로 및 교통시설물, 상·하수도, 공원, 주차시설, 범죄예방 CCTV, 경로당시설 등 기반시설과 생활편익시설을 먼저 정비한다.

체계적인 도시관리가 필요한 소사역세권지역 등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원도심지역의 종상향을 포함한 용적률의 전반적인 상향을 검토해 2015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원도심의 쇠락을 막기 위해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도시 재생을 추진한다. 정부가 제정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원도심 지역의 도시재생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한다.

부천시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은 전면철거를 통한 물리적 시설물 확충 중심이 아닌 경제·사회·문화·환경 등 통합적인 관점에서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대학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의 도시 재생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강화하며,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에 부천의 근린 재생형 도시재생사업 대상지 3곳, 도시경제기반형 1곳이 선정되도록 추진해 2016년부터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2025년까지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단계적으로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

김 시장은 "이번 뉴타운 해제 고시가 부천시 새로운 도시재생을 시작하는 시작이 되길 바란다"며 "원도심이 활성화 되고 시민들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