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미사일 발사 강력 항의…北 "권리있다" 반박
日, 미사일 발사 강력 항의…北 "권리있다" 반박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0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당국간 협의서 납치조사 논의 앞서 공방
▲ 일본의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북한의 송일호 북일 국교정상화교섭 담당 대사가 북일 정부간 회담을 위해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주중 북한대사관에 마련된 회담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북일 정부 간 국장급 협의에서 최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자신들이 미사일을 발사할 권리가 있다며 반박했다.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주중 북한대사관에서 열린 국장급 협의 모두발언에서 "중요한 협의를 앞두고 29일 새벽 북측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사안이 있었다"며 "유엔안보리 결의, 일조(북일) 해양선언, 6자회담 원칙에 위배되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본 정부는 다시 한 번 강력하게 항의하며 앞으로 탄도 미사일 발사가 거듭되지 않도록 희망한다"며 "북측이 국제사회 요구에 충실하게 대응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북한의 송일호 북일 국교정상화교섭 담당 대사는 "조선전략군 사령부의 전술 로켓 발사와 관련 우리의 입장은 조선중앙통신에서 밝혔듯이, 우리는 유엔안보리 결의를 인정할 수 없으며 이번 발사체 발사는 비행, 안전수칙 등을 지켰다"고 반박했다.

송 대사는 또 "한 달 전에 스톡홀름에서 조일(북일) 정부간 합의가 이뤄졌다"며 "조일 쌍방이 이 합의를 착실히, 충분하게 이행하고 자기 몫을 집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