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난사 임 병장, GOP 근무 불가한 관심병사"
"총기난사 임 병장, GOP 근무 불가한 관심병사"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6.2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수류탄 1발 투척 후 K-2 소총 10여발 난사"
작년 11월 관심병사 등급 'A급'→'B급' 하향…GOP 경계 투입

21일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 사건을 저지른 임모 병장(22)은 전역을 3개월 앞둔 '관심병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22일 "어제 주간 경계근무를 마치고 돌아오던 임 병장은 후방 보급로 삼거리에서 수류탄 1발을 던지고 소초(생활관)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K-2 소총 수 발을 발사하고 다시 이어서 생활관 통로를 진입해 난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망자 3명은 생활관 밖에서, 사망자 2명은 생활관 안에서 발생했다"며 "수류탄으로 인한 사상자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임 병장은 K-2 소총으로 10여발의 실탄을 발사했고, 사망 및 부상 장병은 관통상과 파편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생활관 밖에는 (주간근무 이후) 총기·실탄 반납 직전의 장병이 있었지만 숫자가 많지 않았고 생활관 안에 있는 병력은 비무장 상태였다"며 "생활관 밖의 병력은 순식간에 당한 것 같고 생활관 안은 비무장 상태여서 대응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육군에 따르면 총기난사 후 무장 탈영한 임 병장은 오는 9월 16일 전역을 앞둔 'B급' 관심병사였다.

관심병사는 특별관심 대상자인 'A급'과 중점 관리대상자인 'B급', 기본관리대상인 'C급'으로 구분된다. A급 관심병사는 GOP 근무가 불가능하지만 B, C급은 근무할 수 있다.

대학 1학년 재학 중 2012년 12월 17일 입대한 임 병장은 작년 2월 해당 부대로 배치됐다.

임 병장은 작년 4월 실시된 인성검사에선 A급 관심병사로 분류됐지만 작년 11월 20일 검사에선 B급 판정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임 병장의 성격을 밝게 하려고 부분대장 직책을 맡겼는데 이후 주변과 대화하고 성격도 밝아져 B급 판정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임 병장은 소속 부대가 작년 12월 16일 GOP에 투입될 때 함께 이동했고 지난 3월 15일 실시된 인성검사에서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