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형편이 어려운 농가 일손 덜어드립니다"
강진군 "형편이 어려운 농가 일손 덜어드립니다"
  • 강진/김영균 기자
  • 승인 2014.05.2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손돕기 조 편성 내달 21일까지 중점 추진

[신아일보=강진/김영균 기자] 전남 강진군은 지난 20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를 일손돕기 중점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농번기철 일손돕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군은 본청과 읍면사무소에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개설하고 접수를 받아 작천면 삼열리 박정자씨 3,002㎡ 논의 마늘수확작업 등 29개소, 공무원 401명을 투입해 일손돕기에 나섰다.

특히 강진군의 일손돕기는 대규모 인력을 투입해 일회성으로 그치는 종전의 개념을 깨고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0명 내외로 조를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고령과 영세농가를 우선 지원 농가로 선정, 집중 지원하고 여기에 수혜농가와 함께 작업하며 농가의 고충이나 의견을 듣고 군정을 홍보하면서 하루 4시간 이상 작업에 참여해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농촌지역은 고령화와 여성화가 심각해 일손부족에 따른 임금상승이 두드러지고 있고, 이로 인해 적기 영농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형편이다.

또 90%이상 기계화가 이뤄진 논농사에 비해 밭농사 기계화율은 50%에 그쳐 수작업에 의존해야하는 불리함으로 인력부족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한편, 강진군은 군청, 읍면사무소, 관내 농협에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운영하며 군 산하 전 실과 및 읍면별로 일손돕기를 추진하는 한편 공공기관, 유관기관, 각종 시민단체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