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는 인류 보편적 인권 문제다”
“위안부 문제는 인류 보편적 인권 문제다”
  • 조명애 EU특파원.불문학박사
  • 승인 2014.03.06 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병세 장관, UN서 폭발
▲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5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기조연설을 하는 윤병세 장관

[신아일보=조명애 EU특파원] “일본 정부 내에서 후세의 교육을 담당하는 고위 인사가 위안부 문제가 날조됐다고 말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마침내 폭발했다. 그는 5일 한국 외교부 장관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UN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판하고 나섰다.

윤 장관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5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기조연설에서 "21세기 현재에도 전쟁상황 아래의 성폭력 문제가 악화되고 있는 것은 과거에 발생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진행 중인 문제와도 관련된다. 그 실증적 사례가 일제시대 아래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러한 문제는 한국, 중국, 동남아, 네덜란드 등 피해국과 일본 양자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인권 문제이며 여전히 살아 있는 현재의 문제"라고 힘주어 말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河野)담화에 대한 수정 움직임과 관련해 "유엔 인권 메커니즘(쿠마라스와미 및 맥두걸 보고서)이 일본 정부에 대해 수차 요청한 것에 대한 정면 도전이며 반인도적이고 반인륜적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 보고서에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고 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 올바른 역사 교육 필요성을 적시하고 있다.

윤 장관은 또 “일본 정부 내에서 후세의 교육을 담당하는 고위 인사가 위안부 문제가 날조됐다고도 말했다"면서 "이는 한평생을 당시의 끔찍한 기억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감내해온 전세계 모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다시 한번 짓밟는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윤 장관은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21세기인 지금도 여성에 대한 성폭력이 끊이지 않는 현실에 분개한다'고 말하면서 여성이 빛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중적인 태도”라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또 최근 발표된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의 보고서와 관련, 효과적인 후속조치에 관한 논의를 촉구하고 탈북자에 대해서도 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준수와 보호를 요청했다. 나아가 북한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납치피해자 및 국군포로 문제 등 인도주의적 사안에 대한 조속한 해결책 마련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