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민자도로 동부천IC 설치 안된다”
“광명~서울민자도로 동부천IC 설치 안된다”
  • 부천/오세광 기자
  • 승인 2014.02.2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수 부천시장, 시청서 반대 기자회견

[신아일보=부천/오세광 기자] 김만수 경기도 부천시장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이하 '광명-서울 민자도로')과 관련해 북부천IC 설치 등 부천시가 제시한 대안에 대한 회신을 이달 말까지 요청했다.

현재 진행 중인 광명-서울 민자도로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에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의 올림픽대로를 잇는 20.2㎞의 고속도로로 천안-평택-수원-광명-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사업 중 일부이다.

이중 부천시를 지나는 6.36㎞ 구간 중 2.54㎞이 지상고가구간으로 계획되어 부천시민의 생활권을 훼손하고 도시연속성을 단절시키는 등 많은 피해가 우려되면서 부천시가 이 부분에 대한 재검토와 전면적인 사업 수정을 요구해 왔다.

원래 광명-서울 민자도로는 부천시와 서울시의 경계를 지나는 구간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지난 2008년 광명-서울 민자도로 중 일부가 부천시의 작동산을 지나는 지상노선이 변경되고 여기에 동부천IC를 설치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변경 사유는 부천과 인천, 서울의 차량들이 이 도로를 쉽게 접근하여 민간사업자의 통행료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서다.

이에따라 부천시와 부천시민단체들이 부천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강력하게 동부천IC 설치를 강력 반발해왔다.

전국 최고의 인구밀도와 최하위의 녹지율을 가진 부천의 몇 안되는 녹지이며 많은 시민이 등산로로 이용하는 9만㎡의 작동산 녹지의 훼손을 우려하고 있다.

또 이 지역은 수목원, 식물원, 자연생태박물관 등이 있고, 앞으로 문화시설을 들어설 예정이어서 도로가 개설되면 차량소음과 분진으로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경인전철로 부천의 서남북이 나뉘어있는데 이 도로로 부천의 동쪽마저 나뉘어 생활권이 단절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부천의 교통환경이 더욱 악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시는 동부천IC의 폐지 등 사업계획의 전면적인 수정을 요청하며 국토부장관 면담과 관계기관회의를 8차례 진행했다. 민관 합동으로 대책회의를 13차례 열고 공동성명서 발표, 반대집회, 탄원서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했다.

시는 김포공항에 인접한 고강IC를 확장하고 북부천IC를 신설하는 대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시하고 있다.

특히 다음달 광명-서울 민자도로를 추진하는 사업자인 코오롱건설에서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시장은 "지금의 계획대로 추진 한다면 부천시민이 받게 될 피해는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며 "북부천IC 설치 등 부천시 요구사항에 대한 답을 이달 말까지 주길 바라며, 그때까지 사업추진을 전면 중단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