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20 지방심판·정권견제·새정치 삼국지
지방선거 D-120 지방심판·정권견제·새정치 삼국지
  • 장덕중·이재포 기자
  • 승인 2014.02.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지방정부 총결산하고 심판해야” 민주 “불통·독선 정권 견제해야” 安측 “새정치 희망의 씨앗 뿌려야”

[신아일보=장덕중·이재포 기자] 여야는 3자대결구도가 확실시되는 6·4 지방선거를 120일 앞둔 4일 각기 이번 선거의 성격을 규정하고 본격적인 ‘선거모드’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에서 ‘지방정부 심판’을 주장했고, 민주당은 ‘정권견제’로 맞불을 놓았으며,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은 ‘새정치’를 역설하는 등 각각 차별화된 프레임을 앞세워 선거승리의 결의를 다졌다.

우선 새누리당은 연일 지방정부 심판의 필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지방선거는 그동안 지방정부 4년간을 총결산하고 그에 대한 엄중한 심판을 하는 선거”라며 “여야를 막론하고 지방정부의 공약과 실적에 대한 국민의 냉정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상당수가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6·4지방선거는 지자체장과 지방의원들의 4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선거로,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가 아니다”면서 “그야말로 지방정부를 평가하고 심판하는 그런 차분한 선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날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이틀 연속 지방정부 심판론을 제기한 것이다.

앞서 홍문종 사무총장은 지난달 2일 시무식에서 “6·4 지방선거는 2012년 대통령선거의 완결판”이라면서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단위 선거로 집권 2년차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 승리 필요성이 크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은 박근혜정부에 대한 견제론을 선거전략으로 제시했다.

노웅래 사무총장은 이날 “이번 지방선거는 불통·독선 정권에 대한 견제론으로 가야 한다”면서 “큰 틀에서 정권견제를 한다는 입장이니까 그런 기조에서 선거 캐치프레이즈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방선거의 목표와 화두는 바로 오만한 권력에 대한 강력한 견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지방정부 심판론’과 ‘대선 완결판’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다.

안 의원측은 ‘새 정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거대 양당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신당 창당 실무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김성식 공동위원장은 “새정치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정도로 선거 캐치프레이즈를 정할 것”이라며 ‘심판’, ‘견제’, ‘평가’ 등의 단어를 배제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심판론은 기존 양강구도의 고정관념”이라면서 “우리는 ‘낡은정치 대 새정치’라고 생각하니까 낡은 정치를 대신하는 새정치를 강조하고, 주민의 실질적 삶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