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활성화로 행복한 강원도 만든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로 행복한 강원도 만든다
  • 춘천/김정호 기자
  • 승인 2014.01.0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마을리더 육성으로 자치역량 강화

‘강원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가 지난 3일자로 공포됨에 따라 강원도는 올해부터 이웃간의 소통을 돕고 사라져버린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기 위한 주민주도의 소규모 공동체(마을공동체)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강원도형 마을공동체 사업은 급격한 산업화와 개인주의로 파괴된 마을 단위의 소규모 공동체를 회복 시켜 다양한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그 과정을 통해 주민 주도의 문화·복지·자립경제의 기반을 구축함으로서 도민의 자치역량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주요 사업은 시·군 주민 동아리 및 주민자치회 등 마을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과 마을 리더 육성을 위한 주민교육 등이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신청은 올 2월에 실시될 예정이며, 지원을 받고자 하는 시·군 주민 동아리 및 주민자치회 등 마을단체는 해당 시·군 마을공동체 담당부서에 단체소개서와 사업제안서를 제출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1차 행정심사를 거쳐 올 3월 강원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된 마을단체는 소정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강원도 김보현 자치정책과장은 “이번 강원도형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은 생활 자치형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도민 행복 구현은 물론 주민주도의 문화·복지·자립 경제 기반 구축을 통해 강원도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도 기여하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