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개발공사, 관광사업장 매출 급상승 ‘효자노릇’
전남개발공사, 관광사업장 매출 급상승 ‘효자노릇’
  • 이홍석 기자
  • 승인 2013.12.29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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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경영체제 도입·경도골프장 준공·전략적 마케팅 주효

전남개발공사가 운영 중인 골프장과 호텔, 콘도 등 관광사업장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다. 가동률 호조에 힘입어 영업수지도 크게 개선되고 있어 효자 노릇이 기대된다.

29일 전남개발공사에 따르면 여수경도 골프앤리조트와 한옥호텔인 영산재, 오동재, 땅끝호텔 등의 올해 매출(12월25일 기준)은 80억4000여만원으로 지난해 60억3000여만원보다 20억1000만원(33.3%) 급증했다.

여수경도는 36억2000만원에서 53억3000만원으로 47%, 영산재는 5억7000만원에서 9억원으로 무려 58%가 신장했다.

여수 오동도에 있는 오동재는 9억9000만원에서 10억7000만원으로 7.6%, 해남 땅끝마을에 있는 땅끌호텔만 8억5000만원에서 7억5000만원으로 적자(-11.5%)를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지출 77억8000여만원을 고려하더라도 2억6000여만원 이상 흑자를 냈다.
이 같은 성과는 객실 가동률이 크게 오른 데 힘입은 바가 크다.

여수경도 리조트는 지난해 25.8%에서 올해는 38%로, 영산재는 28.6%에서 무려 61%로 급증했다. 특히 경도리조트는 지난달 골프장 18홀 개장으로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섬 골프장에다 다도해의 절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경도 골프장을 찾는 내장객이 늘면서 덩달아 콘도 영업이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
한옥호텔 영산재는 선(先) 판매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전체 고객의 60% 이상을 수도권 고객으로 채웠다.

골프장과 콘도 등 관광사업 등은 사업 초기 대규모 자금 투입에도 회수기간이 길고 단시일 내 이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구조지만 전남개발공사는 전체적으로 올해 150억원 이상 순이익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전남개발공사 관계자는 “지리적 접근성 등 열악한 관광 인프라 속에서도 올해 도내 관광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개발공사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결산기준 134%로 전국 16개 광역시도 중 제주와 대전에 이어 3번째로 매우 양호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다.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도시개발공사 평균 부채비율은 228%다.
전남개발공사는 관광사업 이외에 혁신도시 조성사업, 도내 각종 산업단지 개발, F1경주장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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