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문재인 검찰 조사’공방
여야 ‘문재인 검찰 조사’공방
  • 장덕중·이재포 기자
  • 승인 2013.11.0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사초실종’의 최종 책임자는 문 의원”

민주 “檢이중적, 대화록 불법유출도 수사해야”

 

여야가 ‘문재인 검찰 조사’를 놓고 공방 벌였다.
새누리당은 7일”’사초‘실종의 최종 책임자는 문 의원이라”며 민주당 문재인 의원의 검찰 소환 조사를 계기로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야당의 전방위 공세로 수세 국면에 놓였던 여권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문 의원의 검찰 소환 모습을 보면서 정말 뻔뻔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사초가 폐기됐는데도 ‘대화록이 멀쩡히 잘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일로 검찰에 갔는지 아는가 의문이 들었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문 의원이 지난달 말에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자신의 선대위원장에 대한 국민참여재판에 직접 참관함으로써 배심원 평결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책임한 행동을 했다”면서 “이번에도 정쟁을 유발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검찰에서 지지자들의 꽃다발에 둘러싸인 문 의원이 (이번 사건을) 자신의 차기 대선가도에 유리하게 이용하는 것에만 골몰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면서 “대선주자였기 때문에 더 엄격한 잣대로 철저하게 사실 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이중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화록 불법 유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배재정 당 대변인은 7일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은 참고인 신분인 문재인 의원이 피의자인 양 언론플레이를 한 반면, 대화록 불법유출 의혹과 관련한 김무성·권영세 두 사람은 소환은 커녕 서면조사만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수사 형평성을 거론했다. 배 대변인은 또 “국정원 관계자에 대한 조사나 수사는 아예 얘기도 없다”며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사와 관련해 검찰은 이처럼 이중적 태도로 일관한다”고 주장했다.
배 대변인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와 관련해 “검찰은 두 사람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사건 재판을 담당할 팀을 구성, 검찰의 공소유지 진행 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