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내달 2~8일 첫 유럽 순방
朴대통령, 내달 2~8일 첫 유럽 순방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0.1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프랑스·벨기에 등 3개국 방문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유럽 순방에 나선다.
박대통령이 다음달 2일부터 8일까지 프랑스 공식방문과 영국 국빈방문에 이어 벨기에 및 유럽연합(EU)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16일 밝혔다.
우선 박 대통령은 올랑드 대통령의 초청으로 서유럽 순방의 첫 번째 국가로 프랑스를 다음달 2일부터 4일까지 공식방문한다. 이 기간 박 대통령은 한·불 정상회담을 갖고 교역 및 투자확대 방안, 기초과학 및 첨단기술 분야 협력기반 조성,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교육 분야 교류 등을 협의하고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엘리자베스2세 여왕의 초청으로 4~7일 영국을 방문해 여왕 주최 국빈만찬을 비롯한 국빈방문 일정을 갖는다.
또 카메론 총리와의 한·영 정상회담을 통해 창조경제 분야 협력, 사이버안보·기후변화를 비롯한 글로벌 이슈 공조,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협의한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7일 벨기에를 방문해 디 루포 총리와 한·벨기에 정상회담을 갖고 창조경제 분야 기업간 협력, 교육·문화 협력, 공동 개발협력 사업 등에 대해 협의하고 필립 국왕 주최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8일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EU 본부를 방문해 바호주 집행위원장 및 반 롬퓌이 정상회의 상임의장과의 한·EU 정상회담을 통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기반 구축, 위기관리 활동분야 협력, 한·EU 자유무역협정(FTA)의 원활한 이행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