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공기, 변화의 시작은 당신’
‘깨끗한 공기, 변화의 시작은 당신’
  • 거창/최병일 기자
  • 승인 2013.09.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 6일까지 승용차 없는 주간 행사
▲ 거창군 지난달 30일 ‘승용차 없는 날’ 행사를 가졌다.

거창군은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6일까지 1주일간 ‘승용차 없는 주간’으로 정하고 첫날인 9월30일 ‘승용차 없는 날’ 행사를 가졌다.
올해 행사 주제는 ‘깨끗한 공기, 변화의 시작은 당신!’으로 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자전거 등 에너지 효율적인 교통수단의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차 없는 날(Car free day)’은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운행을 자제해 대기오염을 줄이고 청청도시를 구현하자는 목표로 1997년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돼 전 세계로 확대된 환경 캠페인이다.
행사 당일인 30일은 군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승용차 없이 출근하기’를 시행했으며,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그린리더 회원 등 민간단체와 공동으로 ‘승용차 없는 날’ 녹색생활 실천에 군민들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캠페인을 전개했다.
또한, 거창시장 활성화를 위해 조성하고 있는 창조거리(코오롱⇔거창교회/올포유⇔태백상회)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해,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시범운영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타기, 걷기 운동이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승용차 이용 안하기’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도록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등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