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에 후쿠시마 오염수 유출자료 청구
정부, 日에 후쿠시마 오염수 유출자료 청구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8.1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주 주일 한국대사관을 통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주변의 오염수 유출 상태, 방사능 물질의 실측 자료 등을 일본 외무성에 요청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정부가 거듭되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중심으로 방사능 관련 괴담이 유포되는 등 국민들의 불안감이 수그러들지 않자 일본측 자료를 직접 받아 검증하는 등 대응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리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일본에서 통보한 것만 가지고서는 조금 더 궁금한 것이 있다고 보고, 일본 외무성에 지난주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우리 측이 일본 외무성에 요청한 자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 상태 △지하수 관정의 배치 상태 △방사능 농도 △방사능 물질의 실측 자료 △세슘 등 핵종별 농도분석 결과 △방사능 테스트 방식 등이다.
이 당국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의학원, 해양수산부 등에서 더 필요한 자료가 무엇인지 조사해 지난주 일본 동경 대사관을 통해 일본 정부에 (이 자료들을) 요청해 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에서 (우리측이 요청한) 자료가 오면 전문 부서에서 검토를 하게 될 것”이라며 “그렇지 않은 상황이 돼야 좋겠지만, 검토 결과에 따라서는 일본 측과 협의를 하든지 양자적으로 하든지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