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에 재정운용마저 빨간불”
“어려운 경제에 재정운용마저 빨간불”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1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대처방식 문제” 朴정부 세수부족 책임추궁

민주당이 16일 세수 부족 우려와 관련, 박근혜 정부의 대처방식을 문제 삼았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어려운 경제상황에 하반기 경제운용마저 빨간불이 켜졌다. 8분기 연속 경제성장률이 0%대고 국가 총부채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시한폭탄이 된 가계부채 문제로 소비가 얼어붙고 있고 올 상반기 10조원의 세수부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 원내대표는 “전문가 대부분이 경제상황에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는데도 현 경제팀은 하반기 경제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며 낙관하며 태연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며, “하반기에도 경제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안일한 인식으로 국민의 고통을 가중시킨 책임을 현 경제팀이 분명히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이날 “세입결손에 따른 슈퍼추경을 했는데도 나라곳간 문제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상반기 세수가 전년 동기 대비 10조원이 덜 걷혔다고 한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5월까지 세수감소분 9조원 중 절반인 4조3000억원이 법인세 감소 때문이다. 이는 명백히 새누리당 정권의 부자감세라는 구조적 문제 때문이다. 산업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00년 이후 기업소득증가율이 가계소득증가율보다 7배 더 높다. 기업과 가계간 성장 불균형도 매년 심화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 의장은 “이 같이 기업과 재벌에 경제적 부가 집중되고 있는데도 새누리당은 그들에게 특혜를 주는 법인세 감면을 강행해 세수부족을 초래했다. 세입부족의 책임은 명백히 새누리당 정권에 있다”며 정부와 여당을 공격했다.
또 그는 “다음달 정부가 내년도 세제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인데 지하경제 양성화와 세출 구조조정 등으로 부족세수를 메우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재정수요를 감안할 때 이런 임시방편으론 해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잘 안다”며 “지금이라도 감세정책 잘못을 시인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하라. 더 이상 국채발행으로 세입추경을 하는 것을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