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방 상생 공동 발전토록 해야”
“수도권·지방 상생 공동 발전토록 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5.0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문수 경기지사 “규제 철폐, 올 해 안에 매듭짓겠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는 최근 일고 있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여론에 대해 “그동안 균형을 너무 강조해서 발전이 아니라 국가 쇠퇴를 가져왔다”며 “이제는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 공동 발전하도록 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본보는 최근 일고 있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여론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1일 단독 대담을 가졌다.
김지사는 우선 경기도가 요구하는 규제완화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5대 규제를 꼽을 수 있다”며 “수도권 규제, 상수원 규제, 군사규제, 그린벨트 규제, 농지규제가 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수도권이라고는 하지만 연천, 가평, 양평 등은 오히려 낙후지역이라”고 말하며”낙후지역은 낙후지역대로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지사는 상생이란게 뭔가에 대해 “이웃이 잘되면 배가 아픈 게 아니라 나도 잘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이다”며 “강원도가 잘 되도, 충남이 잘 되도 다 경기도에는 좋은 것”이라며 “올 해 안으로 이 문제를 매듭짓도록 하겠다”며 “5대 규제해제만 하면 나도 도지사로서 할 일을 다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방발전도 바로 국가적인 발전 속의 지방 발전이지 국가 전체의 경제가 쇠퇴하는데 지방만 따로 발전할 수 없다”며 “서울이 잘 돼야 지방이 잘된다. 지금처럼 인구이동이 빈번한 나라에서 상생얘기하며 국토균형발전 운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수도권 규제 철폐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하남시 광역화장장의 원만한 타결에 대해서는 “광역화장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겪었던 고초와 고통이 컸기 때문에 또 악조건 속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김 시장과 시민들이 애를 쓰고 있는 점을 감안해 다른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시가 지역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적극 돕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하남시민들에 대해서도 “시의원 2명이 직을 잃는 등 상처가 컸으며, 대승적인 차원에서 갈등과 앙금을 풀고 화합해 달라”면서 “도가 시민들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생각이니 갈라졌던 시를 하나로 통합해 지역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8일 하남시가 요구했던 화장장 건립 계획을 포기하고 경기도의 장사정책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었다.
경기도와 하남시 간의 합의 내용에 따르면 하남시의 발전을 위해 ▲덕풍천 자연생태하천 조성 지원 ▲대규모 물류기반시설 유치 및 투자지원 ▲중앙대 캠퍼스 유치 위한 기반시설 조성 등을 지원키로 합의했었다.
오승섭 기자
sso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