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공약’ 놓고 여야 공방 격화
‘뉴타운 공약’ 놓고 여야 공방 격화
  • 신아일보
  • 승인 2008.04.17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한나라당 후보들 공약은 ‘사기’” 압박수위 높여
한나라 “향후 지역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 것일 뿐”

4.9 총선에서 각 당 후보들이 내건 뉴타운 공약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통합민주당은 한나라당 후보들의 뉴타운 공약은 ‘사기’라며 추가 고발을 예고하는 등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고, 한나라당은 각 당의 많은 후보들이 뉴타운 공약을 앞다퉈 내놓았는데 유독 한나라당만 문제삼는 것은 정치공세일 뿐 이라며 대응하고 있다.
민주당은 뉴타운 공약을 내걸었던 한나라당 당선자들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책임을 묻겠다며 부정.불법 선거 특별대책위원회까지 구성하면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쥐어당기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이미 한나라당 정몽준·안형환·현경병 당선자를 검찰에 고발했으며 오세훈 시장이 최근 “당분간은 뉴타운 추가 지정이 없을 것”이라고 거듭 밝힌 만큼 오 시장으로부터 추가 지정을 약속받은 것처럼 발언한 후보들을 상대로 추가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 16일 최고위위원회의에서 “많은 분들이 분개하면서 뉴타운 공약에 사기 당했다고, 한나라당이 사기치고 있다고 한다”며 “잘못된 정치 관행을 뿌리 뽑고 건강한 정치를 위한 바탕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효석 원내 대표도 “뉴타운 발표는 완전히 ‘떴다방’이다. 한건 해먹고 튀는 ‘떴다방’에 많은 민주당 의원들이 수도권에서 박빙으로 졌다”며 “이미 세 사람을 고발했는데 나머지도 추가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절대 용서할 수 없다.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추가 고발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민주당 후보들도 뉴타운 공약을 한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한나라당 후보들만 물고 늘어지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민주당의 논리대로라면 민주당 후보들도 수사 대상에 함께 올라야 한다”며 역공에 나섰다.
공약 자체는 향후 지역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 것일 뿐 구체적인 약속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위사실 유포 등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입장이다.
강재섭 대표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민주당 후보들도 플래카드에 뉴타운 공약을 하지 않았나. 공약을 한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한나라당과 민주당 후보 모두 뉴타운 공약을 했다. (민주당이 한나라당 후보들을 추가 고발한다면)민주당 후보들도 고발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서울 지역에 출마한 각당 후보들에 따르면 뉴타운 추가 지정이나 조기 착공을 공약한 지역구는 모두 29개였으며 당별로는 한나라당 후보가 24명, 민주당 후보가 2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정몽준·안형환·현경병 당선자에 대해 뉴타운 관련 발언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를 검토 중에 있으며 조만간 서울시 관계자 등을 불러 서울시의 뉴타운 추진 경과와 해당 지역 뉴타운 추가지정 내부 검토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