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각료·수석 연이은 의혹에 난감
靑, 각료·수석 연이은 의혹에 난감
  • 신아일보
  • 승인 2008.02.2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장관 내정자 ‘부동산 투기 의혹’잇따라
환경장관 내정자 ‘부동산 투기 의혹’잇따라
학술진흥재단 ‘박미석 논문 판정’ 석연찮다

청와대가 야당인 통합민주당이 남주홍 통일, 박은경 환경장관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보이콧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힌 가운데 `4.9 총선’을 앞두고 여론악화에 부담을 느낀 한나라당 지도부마저 사실상 `결단’을 우회 압박하는 분위기로 흐르자 크게 난감해 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일단 남주홍, 박은경 내정자와 제자논문 표절의혹에 휩싸인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내정자 모두 흠이 있긴 하지만 국정을 수행하지 못할 만큼의 결격사유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박 수석 내정자의 경우 학술진흥재단이 25일 논문표절이 아니라는 결정을 내린 만큼 의혹이 완전 해소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그러나 청와대 일각에서는 반대의 기류도 감지된다. “여론이 안 좋은데 그냥 넘어갈 수 있겠느냐”, “이대로 계속 버틸 수 있겠느냐”는 등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한나라당의 내부 기류와도 일정부분 맥이 닿아 있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서는 추가 낙마하는 인사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통합민주당이 끝내 청문회를 거부할 경우 각료 임명을 강행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국회법은 인사청문 요청안 접수 후 20일이 지나면 대통령이 장관을 자동 임명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박은경 환경부장관 내정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통합민주당 김영대 의원이 관련기관에 요청, 확보한 자료에 따라 박 내정자가 ‘절대농지’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도 김포시 양곡리 땅을 구입하기 두 달 전에 인천시 계양구 서운동 땅 942㎡와 2325㎡의 땅을 3억6500만원에 매도한 사실이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인천시 계양구) 땅은 전(田)으로 표기돼 농지인 것으로 보여 박은경 환경부 장관 내정자가 소유할 자격이 있었는지 의문”이라며 “이 땅을 판 시점이 김포시 양촌면 땅을 사기 두 달 전에 일로 땅을 사랑했다는 것은 말장난일 뿐이고 시중의 복부인과 전혀 다를 것이 없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박 내정자의 남편은 평창의 북제주군 애월읍 신엄리 일대 14필지 2만9552.9㎡의 땅을 12명에게 매도한 사실도 드러나 부부가 부동산 투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박 내정자가 2006년9월22일부터 최근까지 부동산 가격안정심의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며 수당을 받아온 것은 어이가 없는 일”이라며 “박 내정자는 국민에게 사과하고 즉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술진흥재단이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내정자의 2006년 논문에 대해 “문제 없다”는 판정을 내렸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날 문제가 되고 있는 박미석 내정자의 논문 ‘가정 내 변혁적 리더십 수준과 가정생활 건강성’과 제자 김모씨의 ‘기혼여성의 가정 내 리더십과 가정생활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뉴시스가 분석한 결과, 두 논문은 조사대상이 일치하는데다가 결론까지 비슷한 것으로 드러났다.
두 논문은 조사대상이 300명으로 같았고 설문의 자료처리에 SPSS/Win Ver. 12.0을 사용한 점도 같았다. 한 사람이 데이터를 수집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두 논문은 같은 조사대상을 토대로 작성됐기 때문에 결론도 비슷했다.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