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책대의원 배정 갈등 재현
민주당 정책대의원 배정 갈등 재현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3.2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대의원제 존.폐론 팽팽히 맞서
지난해 민주통합당 6·9전당대회 당시 불거졌던 정책대의원 배정 문제를 놓고 당내 갈등이 재현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7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산하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정책대의원제 존폐에 관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실제 당 지도부 내에서도 정책대의원제 존치론자와 폐지론자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대의원들은 당대표·최고위원 경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하게 되는 탓에 당권주자들의 성향에 따라 어떤 단체에 몇명의 정책대의원을 배정되는지를 놓고 예민한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다.

특히 한국노총 출신인 이용득 비대위원은 정책대의원제를 폐지할 경우 민주당을 향한 지지를 철회할 수도 있다는 뜻을 당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비대위원을 비롯한 존치론자들은 지난해 창당 당시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간 통합정신을 계승해 외부단체에 일정 수준까지 대의원 자격을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폐지를 주장하는 쪽은 일부 외부단체의 성향이 지나치게 편향적이란 점을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6·9전당대회 당시에도 정책대의원 배정을 놓고 당내 논란이 일었다.

전당대회를 보름여 앞둔 5월 하순 당 비대위가 정책대의원 추가배정을 논의하면서 비 이해찬 후보들이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당시 비대위와 전대준비위는 한국노총, 민주노총, 국민의명령 100만민란, 내가꿈꾸는나라, 복지국가진보정치연대, 자치분권연구소, 진보대통합시민회의, 민주통합시민행동 등 3개 외부단체에 정책대의원 2528명을 할당했다.

이 과정에서 소위 비 이해찬 후보들인 강기정·김한길·이종걸·문용식·조정식·추미애 후보는 ‘국민의 명령 100만민란’과 ‘내가 꿈꾸는 나라’가 이해찬 후보와 가깝다는 점을 이유로 반발했지만 결국 비대위와 전대준비위의 의지대로 정책대의원 배정이 관철된 바 있다.

이 같은 전례에 비춰 당내 일각에서는 정책대의원제 때문에 또다시 당내 분란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