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나홀로’인사시스템 바꿔야”
“朴대통령 ‘나홀로’인사시스템 바꿔야”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3.2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靑인사위 유명무실”… 민정수석 책임론 확산
정부 출범 초기 공직 후보자들의 잇따른 낙마에 새누리당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나홀로’식 인사검증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 인사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인사 검증을 주도한 곽상도 민정수석에 대한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현재 박근혜 내각 인사 중 낙마한 사람은 김용준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황철주 중소기업청장, 김학의 법무부 차관,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6명에 달한다.

26일 남경필 의원은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증팀의 능력이 모자란 것처럼 보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라면서 “대통령이 직접 인사를 하고 위에서 내려주는 방식이면 검증팀의 무능 문제는 둘째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어떤 사람을 쓸 지를 직접 혼자하는 것이 아닌 주변의 동의를 얻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며 “시스템 상에서 밑에서부터 걸러 올라간 뒤 최종 후보 몇 명을 놓고 결정하는 방식이 옳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노(NO)를 못하는 것은 리더십의 문제”라면서 “평상 시 노라고 얘기를 하는 분들을 가까이 쓰고 중용한다면 그 분들이 즐겨 노라고 말하고 쓴소리를 할 텐데 그렇지 못한 것은 리더십의 문제”라고 쓴소리를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인사위원회에 대한 비판도 확산되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청와대 인사검증팀의 눈높이가 국민과 언론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이 정도 흠결이면 용인이 되지 않겠느냐는 식의 안일한 판단이 자꾸 사고를 내는 원인이 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조해진 의원은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야당 의원이 입수할 수 있는 정보를 청와대가 입수하지 못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이야기”라며 “청와대 인사위원회가 현 단계까지는 유명무실한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김학의 차관의 낙마나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사퇴 과정에서 민정실에서 제대로 역할을 못한 것 같다는 것이 보편적인 평가”라며 “경험이 부족해서 벌어진 시행착오라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역량이 안되는 사람을 임명했다면 그런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바꿔야 한다”고 책임론을 거론했다.

한편 박 대통령의 인사 난맥에 대한 새누리당 내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향후 청와대와 당의 관계 설정도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남경필 의원은 당 지도부의 역할에 대해 “대통령을 잘 뒷받침하는 것이 좋은 지, 건강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와 견제를 병행해야 하는지에 있어 앞으로는 후자에 가까운 당내 리더십을 확보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해진 의원은 “새누리당이 정권 초 적극적으로 집권당 역할을 하면서 시행착오가 적도록 하는 것이 여당의 역할인데 방관만 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국정이 난맥상에 빠지면 당도 같이 잘못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부터 당이 제 역할을 해야 된다는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