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장관 후보자 의혹제기 공세
민주, 장관 후보자 의혹제기 공세
  • 양귀호 기자
  • 승인 2013.02.1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오석 ‘부동산·아들병역’, 이동필‘병역 면제’
민주통합당이 18일 최근 완료된 박근혜 정부 초대 내각인선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금까지 발표된 내정자들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선거때부터 강조했던 논공행상하지 않겠다는 말과 정면으로 모순되는 듯하다”며 “논공행상의 극치, 측근보은의 극치를 보여주는 듯하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내정자들의 각종 의혹들을 조목조목 제시하며 인사청문회에서 고강도 검증을 약속했다.

이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현오석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2011년 저축은행 뱅크런을 막기 위해 다른 고위 경제 관료들이 동분서주 할 때 저축했던 2억원을 모두 인출했다.

현 후보자는 당시 경제의 한 축이었던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었다.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발표 3일전 한국 국적을 회복한 이중국적자다.

국가공무원법 제26조의 3항은 ‘국가안보 및 보안·기밀에 관한 분야’를 제외하고 외국인을 공무원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독일제 K2전차 부품 수입 당시 무기중개업체 자문료로 2년간 2억8000만원을 받았다.

김 후보자의 장남이 근무한 회사 2곳이 국방부로부터 대형 사업을 수주하기도 했다.

사단장 시절에는 부대 위문금을 개인통장으로 관리했다는 의혹까지 있다.

사단급 이상 부대는 사업자 번호가 부여돼 법인 명의의 통장 개설이 가능하며 대부분 법인 명의의 통장을 사용한다.

군 경력과 전혀 관련 없는 동양시멘트 사외이사 근무 당시 주한미군 유지보수 공사를 동양시멘트가 수주했다.

사단장 시절 부하 장교 비리에 대한 처벌 경감, 종교 활동 강요 의혹, 대장 예편 후 건강식품 홍보 등의 의혹도 받고 있다.

이 원내대변인은 “병역면제 의혹, 증여세 탈루 의혹, 위장전입 의혹, 부동산투기 의혹 등은 후보자별로 일일이 나열하기조차 어려울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철저하게 국민의 눈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