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 파견해 남북대화 재개해야”
“대북특사 파견해 남북대화 재개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3.02.1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강경책보다는 대화 통한 문제해결 필요”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대북특사를 파견해 남북대화를 재개해달라고 요구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박 당선인은 북한의 핵도발을 전화위복으로 삼고 지혜를 발휘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박 당선인은)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북핵 정국 안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외교안보 인사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은 핵도발로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전을 흔들었다.

모든 사태의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은 국제사회의 요구를 짓밟아 강력 제재를 피할 수 없다”며 “이명박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민주당은 대선 공통공약 39개를 박 당선인측과 새누리당에 재안했다”며 “이 가운데 민생공약 실현을 위해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이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또 대북강경책보다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박근혜정부 대북정책 토론회’에서 “이명박 정부의 5년 대북정책은 한마디로 완전히 실패했다”며 “정책을 전략적 개념으로 쓸 때는 당근과 채찍을 병행하는 것이 기본 상식이다.

지난 5년간은 그야말로 일관된 대북강경책을 썼지만 많은 문제점이 도출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는 개혁민주정부 10년이 이룩했던 병행정책, 그것을 계속 잇는 정권이 되길 희망한다”며 “바로 3차 핵실험이 앞에 있어 또한 강경론으로 강경일색의 방향으로 흐를까봐 무척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안보적 차원에서는 여야없이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고 앞으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은데 앞장서야겠다”며 “가장 위기가 가장 기회가 된다는 말과 함께 대화국면의 새로운 개척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