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류 문화예술 중심지로 우뚝선다
신한류 문화예술 중심지로 우뚝선다
  • 고양/임창무 기자
  • 승인 2013.02.1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K-POP 공연장’ 일산 한류월드에 유치
수도권 5개 지자체가 뜨겁게 유치경합을 벌여오던 ‘K-POP 공연장’이 고양시 한류월드(킨텍스 인근)로 확정되면서 고양시(시장 최성)가 국제적인 신한류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우뚝 설 전망이다.

이번 고양시에 유치가 결정된 국내 최초 K-POP 전용 공연장은 고양시 일산 한류월드 테마파크 7만9397㎡부지 내에 1950억원(민자 1700억원, 국비 250억원)을 들여 1만 8천석 규모의 주공연장과 2천석의 중규모 공연장, 대중음악박물관 등을 갖추게 된다.

그동안 고양시는 K-POP공연장 유치를 위해 최성 시장을 중심으로 97만 고양시민이 총력지원시스템을 가동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포함해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을 포함 전방위적인 유치노력이 이번에 큰 결실을 보게 됐다.

특히 고양이 코스프레로 인터넷상에서 인기몰이를 한 고양시의 SNS가 가동돼 7만여명이 방문하며 경기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이번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양시의회는 ‘K-POP 공연장 유치 결의문’까지 채택하며 동참했고, 관내 210개 단체(협회)장들도 적극적으로 유치 지원에 나서는 등, 각 언론에서도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져 경쟁 지자체와 확연하게 차별화된 활동이 돋보였다.

또한 이번 ‘K-POP 공연장‘ 유치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고양 한류월드사업단의 전폭적인 노력과 함께 고양시의 유치 지원도 잘 호흡이 이뤄졌다는 평가다.

특히, K-POP 공연장이 들어서는 고양시 대화동 일대는 아시아 4위 규모의 국제전시장인 ‘킨텍스 제1~2전시장’이 위치하고 있고, 바로 인근에 사계절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메머드급 레져·쇼핑몰인 ‘원 마운트’와 특급호텔인 ‘대명 호텔’이 개장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재, 한국을 찾는 관광객 1천만명 시대를 맞아 국제적인 한류 관광명소들이 즐비한 고양시에 ‘K-POP 전용공연장’이 들어서게 되면 한류관광지와 쇼핑, 국제회의 등 집적화된 초대형 관광 인프라가 모두 갖춰진 고양시는 명실공히 ‘신한류 문화예술의 중심지’라는 타이틀을 거머쥐며,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본격 부상할 전망이다.

아울러, 고양시가 추진하는 킨텍스 지원·활성화 부지매각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미 현대자동차 전시장을 유치하고, 업무시설부지(C2)가 지난 해 말 (주)퍼스트이 개발에 약 1517억원에 매각돼 킨텍스 주변의 본격적인 개발의 물꼬가 트이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K-POP 공연장 유치’를 계기로 S2 호텔 부지를 포함한 남은 4필지(114,594㎡) 매각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성 시장은 “고양시에 ‘K-POP 공연장’ 유치를 계기로 킨텍스 지원.활성화 부지가 순조롭게 매각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돼 재정건전성 강화에도 파란불이 예상되고, 국제적인 신한류 문화예술의 중심도시, 세계적인 관광도시, 국제 MICE산업의 중심도시라는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류문화의 유통 및 확대· 재생산에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도 기대한다”며 “대규모 공연 참관객(내.외국인)의 고양시 방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세계적 열풍의 한류의 중심지로 단순한 공연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일자리 창출, EBS 디지털 통합사옥 이전 등 방송 콘텐츠 제작산업, 각종 전시, 교육, 엔터테인먼트와 결합해 고양시의 문화 관광산업 업그레이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