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공약 90여개…2월국회 조속처리”
“공통공약 90여개…2월국회 조속처리”
  • 양귀호기자
  • 승인 2013.01.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빨리 처리하는 것 민생경제 살리는 길”
민주통합당 김진표 대선공약실천특위위원장은 29일 대선때 여야가 공통으로 제시한 공약의 입법화와 관련, “90여개 정도의 공약은 이견이 없거나 좁힐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공통 공약은 2월 국회에서 가능하면 빨리 처리하는 것이 어려운 민생경제를 살리는 길 아닌가 생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부당내부거래, 일감몰아주기 규제, 공정거래위원회 전속고발권 폐지, 무상보육,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기초노령연금확대 등은 양당의 공약이 한 70% 가까이 공통된 게 많다”며 “다만 재벌기업 기존순환출자분 해소, 의료보험 등의 이견은 토론을 통해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정부조직개편이라는게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좌우되기 때문에 지고지선(至高至善)의 답이 없다”며 “민주당은 가능하면 당선자의 경영철학 등이 발휘될 수 있도록 박 당선인 쪽에 큰 그림을 도와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해서는 “과학 기술인들의 사기를 높이고 이 정책을 총괄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를 구상한 것은 옳다”면서도 “좋다고 모든 걸 다 끌어다 박는 것은 또 문제가 있다.

산학협력 부분은 교육과학기술부에 남겨둬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말 특사와 관련해서는 “역대 정부의 임기말 특사가 잘못 운영됐고 잘못된 관행으로 굳어진 거 빨리 고쳐야 된다”며 “사면권자인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관계가 있어 대통령이 그에 대해 도의적·정치적 책임이 있는 그런 인사들에 대한 사면, 이건 셀프사면이다”라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안철수 전 대선후보의 민주당 입당론에 대해서는 “당연히 반대한다”며 “이건 흙을 갈아가지고 토지를 개량하고 개토해서 외부에서 좋은 인재가 많이 들어오도록 우리 스스로 당을 혁신하는 일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