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청각치료사 국가자격제 도입 추진
언어·청각치료사 국가자격제 도입 추진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예산처, 치료서비스 질 상승 도모
언어 및 청각능력 치료, 운동 처방, 놀이, 음악, 미술 등을 통한 치료서비스 분야에 국가공인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언어치료사, 청각능력치료사, 운동처방사 등 수요가 많은 분야를 중심으로 국가자격제도가 우선 시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9일 기획예산처는 이들 분야의 치료서비스의 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고 이와 관련된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치료서비스의 국가공인 민간자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치료서비스 분야에는 단기 연수로 자격증을 부여하는 등 각종 민간자격이 난립해 장애가정에서 믿고 이용하기 어렵고, 관련 산업발전과 일자리 안정,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저해한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기획예산처는 우선 관계부처, 전문가, 장애인단체 등으로 개선 추진단을 구성해 수요가 많은 언어 치료사, 청각능력 치료사, 운동 처방사에 대해 국가가 공인하는 선진국 수준의 자격제도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그밖에 놀이, 음악, 미술, 원예, 행동 치료사 등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기획예산처 관계자는 “이 제도가 도입되면 언어, 청각 장애인 등 60여만명이 양질의 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양질의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대폭 증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 약 200만명 가운데 뇌병변, 청각, 언어, 정신지체, 자폐성 장애 정신분열 및 우울증 등의 증상을 갖고 있는 장애인 비율이 32%로 63만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