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실력 향상 위한 다양한 시도’
‘학생 중심 실력 향상 위한 다양한 시도’
  • 장성/고광춘 기자
  • 승인 2012.12.0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 월평초교 임점숙 교장, 부임 첫해 명품학교로 발돋움
월평초등학교에 있어 2012년은 많은 변화가 진행되는 시기이다.

공모제를 통해 새로 부임한 18대 임점숙 교장(사진)의 ‘창의와 배려를 바탕으로 꿈이 자라고 행복이 머무는 명품 월평인 육성’이라는 투철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실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줄어드는 학생 수로 인하여 학교의 존재가 위협받는 전라남도 학교의 현재 상황과는 다르게 학생 수와 학급 수가 증가하고 있는 월평초등학교의 변화하는 모습을 주도해 지역사회나 월평초교 총문회에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는 임점숙교장 선생님을 만나 보았다.

-월평초등학교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 우선, 교사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 월평초등학교는 젊고 의욕적인 선생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자 선생님의 비율이 높아 생활지도 면에서 뛰어나며 활동적인 교육활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또, 적정한 학급별 학생수를 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 사이의 유기적인 학습활동에 부족함이 없으면서도 어느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수업이 가능합니다.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 인성과 학력 면에서 3가지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나눔과 배려의 마음을 심어 주고자 공수인사와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독서·토론·논술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셋째, 다중지능 영재교실을 운영하여 실력을 월등히 높이고자 합니다.

이 부분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사업입니다.

-2013년도에 월평초등학교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이 있다면 몇가지 말씀해 주십시오. ▶ 첫째로, 다중지능 영재교실를 운영 하겠습니다.

흔히 ‘지능’하면 언어적, 수리적 면에서 접근하기 쉽지만 실제 지능은 이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모두가 이러한 지능을 갖고 있지만 저마다 강점을 가진 지능은 각기 다르기에 각 지능 영역을 자극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각각의 학생들에게 특히 강한 지능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고자 월평초등학교에서는 다중지능 영재교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종전에 운영되는 방과후학교를 개편하여 운영될 다중지능 영재교실은 언어 부분, 수리 부분, 자연 탐구 부분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둘째로, 토요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 하겠습니다.

월평초등학교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토요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토요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학생의 변화는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학교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부모님의 지원이 함께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 월평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학력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학부모님의 의지가 서로 만나 큰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