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프리마켓 가고파’ 개장
창원시 ‘프리마켓 가고파’ 개장
  • 창원/박민언 기자
  • 승인 2012.09.0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말까지 다양한 볼거리·체험거리 제공
가을을 알리는 9월 첫날에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일원에서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기다리고 있다.

창원시가 지역균형발전을 목표로 시작한 마산르네상스 마산 원도심권역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결실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중 1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창동사거리, 오동동 문화거리에 일원에서 창동, 오동동, 부림시장 상인회, 부림시장 공예촌 입주를 희망하는 창원시공예협회, 창동예술촌 작가들이 참여하는 ‘프리마켓 가고파’가 개장돼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마켓 가고파’는 창동, 오동동, 부림시장의 상권을 활성화 시키고 창동을 찾는 방문객에게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해 도시재생의 지속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1일 개장해 11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열린다.

프리마켓은 ▲공예작가들이 주관하는 ‘공예프리마켓’ ▲창동상인회가 주관하는 ‘지역 농 특산물 프리마켓’ ▲창동예술촌 작가들이 주관하는 ‘아트프리마켓’ ▲오동동 상인회가 주관하는 ‘노천카페 프리마켓’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공예프리마켓’은 창원시공예협회 등 작가들이 주관하는 천연염색, 한지, 와이어, 섬유, 리본, 비즈공예 등 다양한 생활공예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체험과 판매, 전시가 동시에 이뤄지는 프리마켓으로 운영된다.

▲‘아트프리마켓’은 창동예술촌에 입점한 작가들이 물레시연, 칠보시연, 유리시연 등 다양한 예술행사를 개최하면서 작품해설과 작품판매, 전시를 동시에 운영하게 된다.

▲창동상인회 ‘지역특산물 프리마켓’은 경남지역의 토산품을 전시·판매한다.

▲오동동상인회 ‘오동동 문화거리 노천카페’는 시원한 음료를 중심으로 하는 카페마켓이 운영된다.

시는 이번 행사를 위해 창원시와 창원상권 활성화재단, 창원도시재생 지원센터와 지역상인, 지역작가들이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수차례의 회의를 통해 이번 프리마켓을 계획 운영하게 됐다고 한다.

시 관계자는 “창동예술촌이 탐방객들의 입소문으로 찾아오는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게 되고 진정한 도시재생의 자리매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또한 프리마켓을 통해 창동을 찾는 많은 관광객이 추억을 담아 갈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