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윤재씨 소환 조사…사법처리 불가피
검찰, 정윤재씨 소환 조사…사법처리 불가피
  • 신아일보
  • 승인 2007.09.1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무조사 무마 개입·금품수수 여부 집중 추궁
부산지역 건설업자 김상진씨(42·구속)와의 유착 의혹과 관련, 18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는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대한 사법처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1일부터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수부는 당초 정 전 의전비서관에 대해 언론사를 상대로 고소한 사건의 고소인 자격으로 소환할 방침을 줄곧 밝혀 왔었다.
이는 정 전 의전비서관이 지난 10일 이번 사건과 관련, 3개 중앙언론사와 해당사 기자 1명씩을 검찰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데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17일 오전 정 전 의전비서관의 부산 자택과 서울 거주지에 대해 법원으로 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벌여 컴퓨터와 서류 등을 압수, 정밀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어 같은날 오후 검찰은 “정 전 의전비서관을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밝혀 ‘고소인 자격'소환 방침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바꿨다.
이 같은 검찰의 입장 변화는 검찰이 정 전 의전 비서관을 사법처리할 수 있는 혐의를 포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그 동안 지난 7일 구속된 김상진씨에 대한 구속 기한을 한 차례 연장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지난 2003년 김씨가 정 전 의전비서관에게 정치자금으로 건낸 2000만원 외에 별도로 올 초에 청와대 근무당시 수천만원을 전달했다는 김씨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정 전 의전비서관이 민락동 재개발사업 및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 대출에도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검찰은 혐의가 포착되자 정 전 의전비서관을 이날 오전 10시께 ‘피내사자 신분'으로 전격 소환, 포착된 혐의에 대해 집중 추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의전비서관에 대한 혐의가 밝혀지는 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김삼태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