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朴, 마지막 토론회 기싸움 ‘팽팽’`
羅·朴, 마지막 토론회 기싸움 ‘팽팽’`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10.2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도덕성·자질 등 놓고 가시돋친 신경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각각 보수와 진보를 대표해 맞대결을 펼치고 있는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와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24일 마지막 TV 토론회에서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두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 시더룸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서울시장 후보 초청 TV토론회에 참석, 서로의 공약과 도덕성, 자질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추첨에 따라 먼저 발언을 시작한 나 후보는 “지난 주말에 저와 상대 후보는 전혀 다른 유세를 벌였다”며 “천안함, 자유무역협정(FTA), 국가관 등에 대해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진 후보들이 벌였고 저는 시민 여러분을 가까이 만나기 위해 골목 구석구석까지 찾아 다녔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후보는 곧바로 “제가 시장에 당선되면 첫번째로 우리 아이들에게 친환경 무상급식을 제대로 챙기겠다”며 “이번 선거는 복지 대 반복지, 소통 대 반소통, 불통 대 토론의 대결이고 저는 시민 여러분의 꿈과 희망을 실천하고 보편적 복지를 실천하는 최초의 시장이 되겠다”고 맞섰다.

이어진 개인별 질문에서 사회를 맡은 노동일 경희대 법학과 교수는 박 후보에게 이른바 ‘안철수 효과’에 편승해 지지율이 상승한 부분을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원장과는 그동안 많은 교분을 쌓아왔고 아름다운 가게와 아름다운 재단, 희망제작소에 (안 교수가) 많은 힘을 실어줬다”며 “평생 쌓아온 인간관계와 신뢰에 의해 이번 관계가 만들어졌다”고 답변했다.

나 후보에게는 엘리트의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서민의 삶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질문이 던져졌다.

나 후보는 “내가 참 많이 받고 행복한 삶이었던 것은 맞지만, 이 자리에 올 때까지 치열하게 싸워왔다”며 “서민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을 바탕으로 정치를 해온 저의 철학과 가치가 이번 선거를 통해 고스란히 보여질 것이고 앞으로의 시정에도 고스란히 반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면서 토론회 막판 두 후보의 설전이 감정싸움으로 비화되는 양상까지 보였다.

박 후보는 다소 격앙된 어조로 “그런 질문은 예의에 어긋난다” “나 후보는 말씀은 잘하시는데 듣는 귀는 없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나 후보 역시 “시장으로서의 자질 자체가 의심스럽다” “매번 공허한 정책과 모호한 이상론으로 말하고 있다”고 꼬집는 등 날선 발언을 쏟아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