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선언 이행만이 남북 평화의 길”
“10·4선언 이행만이 남북 평화의 길”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10.0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이념 문제 넘어 경제·인권·민족문제로 접근해야
민주당은 10·4 남북공동선언 4주년을 하루 앞둔 3일 “하루빨리 ‘5·24 조치’를 철회하고 ‘6·15 선언’과 ‘10·4 선언’의 합의사항을 즉각 이행하는 것만이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남북위기를 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남북관계는 이제 이념의 문제를 뛰어넘어 경제문제, 인권문제, 민족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4년 전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적 번영을 위한 공동선언을 함께 발표했다”며 “2007년 10월 4일, 노 전 대통령이 노란색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넘어갔던 그 모습과 감격을 우리 국민들은 아직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날 남북 정상들이 오랜 숙고를 거쳐 이끌어낸 역사적인 합의는 채 영글지도 못하고 이명박 정부에 의해 철저히 외면당한 채 잊혀져가고 있다”면서 “남북 간 대화를 차단하고 대립과 반목을 키우는 ‘5·24 조치’라는 이름의 대북강경정책만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동족이 서로 총부리를 겨눴던 쓰라린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남북이 화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와 공동발전, 나아가 민족통일의 목표를 이뤄가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가 표방하고 있는 ‘대북강경정책’이 야기한 남북 간 대립과 긴장, 대결과 반목은 기존의 남북 합의를 무력화시키고 한반도 긴장을 정치에 악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의 대북강경책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통해 세계로 뻗어나가야 할 우리 민족의 미래를 발목 잡는 역사적 과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