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정신으로 선진일류국가를”
“의병정신으로 선진일류국가를”
  • 의령/전근 기자
  • 승인 2011.06.0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황식 총리, 의령 의병의 날 행사서 기념사
김황식 국무총리는 “우리나라가 위기와 갈등을 넘어서서 진정한 선진일류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의병들이 보여준 나라사랑 정신과 대의멸친 정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1일 오전 11시 의령군 의령읍 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된 제1회 국가기념일 의병의 날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400여년전 홍의장군의 활약은 전국에 의병활동이 들불처럼 퍼져나가는 도화선이 되었다”며 “오늘 의령에서 열리는 행사도 의병정신을 기리고자 하는 염원을 온 나라로 확산시키고 나아가 국운융성을 가속화하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김두관 경남지사, 김채용 의령군수 등 기관단체장과 의병관련단체, 의병장 후손, 군민대표 학생 등 3천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행사로 대북 및 모듬북 공연에 이어 개식 및 국민의례로 시작돼 최두영 행안부 지방행정국장의 ‘의병의 날 제정경과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의병관련 단체로는 김은국·김원범 의병대장기념사업회(대표 황길주), 양평의병기념사업회(이철우 회장), 박열의사 기념사업회(대표 박돈영), 한말의병대장 녹천 고광순의사 기념사업회(고재청 회장), 왕산 기념사업회(이길수 사무국장), 운강 이강년선생 기념사업회(노영만 회장), 여주군독립운동가 기념사업회(박근출 회장), 이충무공 호국정신 선양회(김종문 이사장), 월곡 역사박물관(우종희 사무국장) 임란전라좌의병장 삼도 임계영장군 기념사업회(임동백 이사장), 충열공 제봉 고경명선생 기념사업회 (고귀남 상임이사 ), 21세기 의병대(최명훈 대장), 광복회 울산·경남연합지부(김형갑 지부장), 곽망우당기념사업회(곽건영 회장), 합천임란창의기념사업회(윤태현 회장), 내암 정인홍장군(정상원 후손대표), 백야 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송복희 회장), 곽씨문중거창화수회(곽목 회장) 등이다.


또 김복근 천강문학상심사위원장과 천강문학상 수상자인 이순영 안미자 조태춘씨가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