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으로 하나 되는 창의행복도시 ‘이천’
학습으로 하나 되는 창의행복도시 ‘이천’
  • 이천/이호영기자
  • 승인 2011.05.2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일-5일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개최
수도권 일대에서 가장 각광 받는 문화와 관광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천시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4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영동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면적 461㎢에 인구는 20만명을 조금 넘어서는 경기 동부권의 작지만 강한 매력을 가진 도시다.
여기에 이천시는 신성장 동력을 문화에 집중시켜 미래형 맞춤 명품문화도시의 모델을 창출하고자 2009년 3월 ‘문화도시 이천(ART 이천)’을 선포했고, 지난해에는 UN의 교육과학문화기구인 유네스코가 이천 도자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공예분야 창의도시로 지정하여 전 세계 18개국 28개 창의도시와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이천시는 봄이면 천지를 노란 물결로 뒤덮는 산수유 꽃 축제를 시작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도자기 축제,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 축제, 그리고 4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가 우수축제로 지정한 쌀 문화축제에 이르기까지 흥겹고 풍성한 축제가 연중 펼쳐진다.
여기에 이천국제조각심포지엄, 설봉산 별빛축제 등 대규모 문화예술 행사를 통해 문화적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특히 올해 이천시는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와 제6회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그리고 제22회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등 대규모 행사가 열릴 예정이어서, 이천시를 방문하는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작지만 강한 ‘창의행복도시’ 이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민 모두가 배움으로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이천

전국 평생학습도시의 모델도시로 평생학습을 선도하고 있는 이천시는 평생학습 전담 조직인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14개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학습센터를 설치하고, 전문인력인 평생교육사를 채용하여 각 읍.면.동 실정에 맞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통해 지난 한해에만 267개의 각종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운영했으며, 여기에 1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하는 삶을 즐겼다.
또한 시민들이 언제든지 방문하여 평생학습에 대한 정보를 얻고 동아리방, 전시 및 각종회의가 가능한 다목적 홀등 다양한 지원시설을 갖춘 ‘서희관’과 이동 학습 차량인 찾아가는 평생학습관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시민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배우고 익힌 것들을 한마당 잔치를 통해 풀어낼 수 있도록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전국에서 유일한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을 접목시킨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일상생활 가운데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평생학습세상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이렇게 다져온 평생학습 기반을 바탕으로 이천시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행복의 반올림, 희망의 어울림 2011이천!’을 주제로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한다.

-전국 평생학습인들의 한마당 어울림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창조적 학습으로 소통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아래 교육과학기술부와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최하고, 이천시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를 통해, 이천시는 스토리텔링과 이천시만의 특성과 매력을 살린 특화 프로그램으로 첨단 창의도시 이천시의 미래비전을 널리 알리고 10회째를 맞는 전국평생학습축제의 의미를 함께 담아 차별화된 학습축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이천시는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 개최장소를 설봉공원으로 국한하지 않고, 1,2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450석의 중규모 공연장, 660㎡의 전시장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경기동남부 최대의 문화 예술공간으로 자리 잡은 이천아트홀과 연계하여 학술행사 및 동아리 작품 전시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축제의 행사장을 주최 주관기관과 기존개최도시 등 20개의 홍보체험관으로 구성된 ‘주제관’과, 76개 평생학습도시와 32개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를 소개하는 ‘홍보관’, 그리고 교육청과 학교 기업체 홍보부스를 배치한 ‘소통관’과 이천시 관내 기관단체들을 소개하는 ‘창조관’으로 구분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여기에 평생학습마을과 각국 문화원, 영어마을로 구성된 별별마을을 운영하여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볼거리와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 10주년 기념 개막공연과 길놀이 퍼레이드

이천시는 이번 전국평생학습축제 개막식에서 이천만의 특색과 이야기를 담은 평생학습축제 10주년 창작공연을 제작하여 선보임으로써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이천의 미래상을 표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참가하는 개막 길놀이 퍼레이드를 통해 관람객들에게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축제의 주체가 되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