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유해식품 방지 연구’ 돌입
충남도 ‘유해식품 방지 연구’ 돌입
  • 충남/김기룡기자
  • 승인 2011.05.2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식품안전 중.장기 발전방향 모색
충남도가 식품안전 중?장기 대책 마련에 나선다.

먹을거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유해식품으로부터 도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광역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다.

도는 ‘충남 식품안전 중?장기 발전방향 연구’ 사업을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올 년말까지 6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식품업소 안전관리와 그린푸드존 실효적 운영 방안 등 9개 분야를 중점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는 식품환경 실태 및 식품안전 분야 도민 의식조사를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또 식중독 발생 현황과 원인, 유통 식품 수거검사 및 부적합률 등을 분석하며, 연구 초반 도민 800명을 대상으로 식품안전 인식도, 부정불량 식품과 식품사고 대처 등을 포괄적으로 조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식품안전 관리 관련 중앙정부 및 타 시?도 현황, 식품안전 분야 도 및 유관조직 현황, 식품 관련 통계 작성 및 자료 분석 등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도는 식품안전 비전 및 추진전략도 설정한다.

소비자 및 음식업협회 등 단체와 대학교수, 학부모회, 식품분석기관, 시?군 위생부서 관계자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책이나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제조부터 유통, 소비까지 식품제조업소 식품전달체계 안전관리 확보, 그리푸드존 운영 실효성 확보, 소규모 제조업소 햇섭(HACCP) 및 식품진흥기금 적용 확대, 소비자, 민간 등과 식품안전 거버넌스 구축 방안 등도 살필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통계청 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6명은 식품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냈으며,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목받는 나트륨(소금) 섭취량은 충청지역이 전국 3위를 기록, 식품안전 종합대책 마련이 요구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도의 특성과 식품안전 욕구에 맞는 식품 안전대책을 모색하고, 식품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대한 안전성 보증을 통해 도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안전한 식품을 선택?소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