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권-대권 분리’ 논란
한나라 ‘당권-대권 분리’ 논란
  • 장덕중기자
  • 승인 2011.05.0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준 “책임정치·강한 리더십 가진 추진세력 필요”
홍준표 “당권과 대권 합하면 내년 대선 장담 못해”

4·27 재·보궐선거 참패 후폭풍 속, 한나라당의 ‘당권-대권 분리’ 논란이 뜨겁다.

당권을 꿈꾸는 이들과 대권을 꿈꾸는 이들의 오가는 발언들 속에서 그들의 셈법을 알아봤다.

4·27 재보선 이튿날인 28일,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들 중 한 명인 한나라당 정몽준 전 대표는 “앞으로 한나라당을 새롭게 이끌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추진세력이 필요하다”며 대권주자도 당 대표를 맡을 수 있도록 당헌·당규를 개정, 책임정치와 강력한 리더십을 구현할 것을 제안했다.

정 전 대표는 차기 전당대회(전대) 출마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것은 국민과 당원들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국민과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

그 분들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될 것이고, 나도 생각해볼 것”이라고 밝혔었다.

이를 두고 정가에서는 정 전 대표가 전대를 통해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 이같은 제안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대를 통해 현재 여권내 가장 유력한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 친이계에서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이재오 특임장관과 겨루면서 친박(친박근혜)과 친이(친이명박)의 유력 주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근혜 역할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박 전 대표는 당권과 대권이 분리돼 있는 현행 당헌·당규를 존중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원칙과 신뢰를 중시하는 박 전 대표인 만큼, 당의 위기 상황이라고 해서 특별히 현행 당헌·당규인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개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칠 것이라는 추측이다.

또 당권과 대권의 분리 규정을 개정할 경우, 박 전 대표 본인에 대한 당내 역할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 자명한 상황에서 내년 12월로 예정된 대선에 앞서 너무 일찍 전면에 드러난다는 우려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준다.

당권-대권 분리 논란이 일기 전, 거론되던 대표 후보 중 하나인 홍준표 최고위원은 당권-대권의 분리 규정개정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홍 최고위원은 “박 전 대표를 전면에 내서워 당권과 대권을 합하자고 하는 것은 함잡이(함진아비)식 정치”라며 “당권과 대권을 합하면 내년 대선 경선은 없다.

그러면 국민에게 감동을 못 줄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전대에서 2위를 기록한 홍 최고위원의 경우, 대권주자들이 당대표 선거에까지 출마한다면 당대표로서의 자신의 입지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홍 최고위원과 함께 유력한 당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대한 질문에 “개인적인 입장은 밝힐 수가 없지 않겠느냐”며 난색을 표했다.

그러나 당권-대권 분리 규정이 박 전 대표의 대표 시절 만들어졌던 점을 생각하면,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김 전 원내대표는 분리 규정 개정에 반대 입장일 것이라는 것이 주변의 전언이다.

또 김 전 원내대표 역시 홍 최고위원과 마찬가지로 대권주자들의 당대표 도전이 이어질 경우 자연스럽게 입지가 줄어들게 된다는 점에 비춰 당권-대권 분리는 김 전 원내대표에게 과히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그 외에 ‘쇄신 바람’을 타고 들려오는 나경원·정두언 최고위원들과 같은 젊은 당대표론도 있다.

이들은 모두 당권-대권 분리 규정 개정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상향식 공천’을 주장하고 있는 입장으로, 상향식 공천 역시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는 만큼, 당권-대권 분리 규정 개정을 주장하면서 현재 지지부진한 공천 개혁에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보는 해석이 많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