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이전 놓고 영·호남 갈등 확산
LH이전 놓고 영·호남 갈등 확산
  • 송정섭.이재승기자
  • 승인 2011.04.19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분산배치’ VS 경남 ‘일괄배치’… 긴장 고조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지방 이전 문제를 놓고 ‘강제 조정’카드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이문제로 영.호남 지역 갈등 불씨가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북은 지난 18일 재경 향우 등 2000여명이 참석해 국회에서 ‘분산배치’를 요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고, 경남은 김두관 지사와 경남 출신 국회의원들이 여의도에서 간담회를 갖고 LH 본사의 진주 ‘일괄이전’ 입장을 재확인 하는 등 팽팽한 대치를 벌이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19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분산배치를 정부에 촉구했다.

김호서 의장 등 전북도의원 20여명은 이날 회견에서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면서 경남을 달래는 차원에서 LH를 경남에 일괄 이전하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며 “LH는 정부가 애초 표명한 것처럼 전북과 경남에 분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라북도민들과 도의회는 후손들에게 승자독식 없이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만들어 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경기도민들도 전라북도민들의 염원에 뜨거운 응원과 관심을 보여달라”고 했다.

김 의장 등은 별도로 배부한 ‘전라북도민 호소문’에서도 “애초에 전북으로 오기로 한 토지공사의 몫은 반드시 전북으로 와야 한다”며 “아흔아홉 섬을 가진 자에게 한 섬을 빼앗아 백 섬을 채워주려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날 비상대책상황반을 가동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상황반은 LH 분산이전을 주장하는 전북도의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한편 김두관 경남지사와 지역 정치권의 대응을 뒷받침한다.

또 범도민 결집 및 대정부 촉구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기로 했다.

도단위 유관기관과 단체를 중심으로 LH본사 일괄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을 릴레이로 발표하고 도와 시군의 각종 행사 개최시 LH본사 일괄이전을 촉구하는 구호를 제창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분산이전을 요구하는 전북에 대한 대응 수위와 관련, 경남도는 정부의 이전방식과 방향이 결정되기 전까지는 대규모 궐기대회 등 맞대응은 자제하기로 했다.

대신 지역사회 결속을 강화하고 중앙관계기관에 지역의 강력한 의지와 일괄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전달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부의 LH이전 방식 결정 방향에 따라 대규모 집회 등 강경대응책도 강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일부에서 제기된 LH 일괄이전 시 국민연금공단 전북 이전안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지난 2005년 주택공사를 경남 진주로, 토지공사를 전북 전주로 각각 이전하기로 했다.

하지만 2009년 두 공사가 LH로 통합되면서 이전지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져 현재까지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