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남북적십자회담 제안 동의
정부, 北 남북적십자회담 제안 동의
  • 장덕중기자
  • 승인 2011.02.0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실무회담 결렬…고위급 회담 의제 합의 못해
대한적십자사가 9일 북측이 제의한 남북적십자회담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전통문을 발송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한다는 원칙에 동의하고, 구체적인 일자와 장소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 이후 쌍방이 협의해 확정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1월10일과 2월1일 두 차례에 걸쳐 북한적십자회 장재언 위원장 명의로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안해온 바 있다.


이에 대한 우리측의 동의로 양측간 인도적 현안을 논의할 남북적십자회담 개최가 가시화 됨에 따라 남북 문제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시작으로 서서히 풀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부대변인은 남북적십자회담 수락 배경과 관련 “북측 스스로 적십자회담을 제안하며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정상화를 비롯한 인도주의적인 문제들을 협의하자고 했다”며 “지금 시점에서도 이같은 인도주의적 사안에 대해 남북이 협의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최종 회담 개최 여부는 남북고위급 군사회담이 열린 이후 양측이 시기 등 여러 사안들을 협의한 뒤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남북관계 상황 등을 보면서 추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남북적십자회담이 열린다면 우리측은 이산가족상봉 정례화 협의를, 북측은 상봉 정례화의 대가로 대북식량지원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부대변인은 대북지원을 비롯한 구체적인 의제들은 지금 언급할 때가 아니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남북은 고위급 군사회담 의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채 결국 결렬됐다.


이날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회담을 열었지만, 결국 합의 없이 종료됐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