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불구, 국회 정상화 불투명
합의 불구, 국회 정상화 불투명
  • 양귀호.유승지 기자
  • 승인 2011.02.0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내 반발로 백지화 … 여야 대치 국면 지속
2월 임시국회 개원을 놓고 여야의 대치가 계속되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난 6일 2월 임시국회를 14일 개최하기로 합의한데 이어 이번주 내 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당 손학규 대표 간 여야 영수 회담이 성사될수 있도록 하겠다며 합의했다.

그러나 민주당 내부에서 돌연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사과 등 입장표명이 있어야 등원할 수 있다고 반발하면서 국회 정상화가 불투명해 졌다.

한나라당은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대로 오는 14일 임시국회가 열려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제 얼었던 여야 관계도 녹아 국회가 민생을 위해 큰 활동을 해달라는 것이 구정민심” 이라며 “양당 원내대표 간 합의대로 영수회담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야당과의 대화도 국민 소통의 한 방법으로 청와대도 야당도 정치적 논리로, 당파적 계산으로 바라본다면 아무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 이라며 “통 크게 야당과 대화하고 국민의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 국정운영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해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민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반면, 민주당은 “청와대 측이 임시국회 전에 영수회담 개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청와대가 진정성을 갖고 영수회담에 나서지 않는다면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는 없던 일이 될 것” 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예산안 날치기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표명 정도는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양당 원내대표가 2월 국회를 14일 합의하고 영수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지만 청와대와 손학규 대표가 모두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국회정상화가 진통을 겪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