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대비‘비상체제’가동
한미연합훈련 대비‘비상체제’가동
  • 장덕중기자
  • 승인 2010.11.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총리실·외교·통일부등 비상근무
청와대를 비롯한 총리실 외교통상부 통일부 등 각 부처들이 28일부터 서해상에서 시작된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따른 한반도 긴장상황과 관련,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청와대를 포함한 이들 부처는 지난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사태 이후 가동해왔던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이날부터 더욱 강화하고 있다.

청와대는 한미 연합훈련에 따른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철저하게 대비하겠다는 방침아래 대책회의를 갖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긴급 안보점검회의에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훈련 기간 북한의 돌발 행동 가능성이 있으니 한미 연합전력의 공조를 통해 완벽하게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또 “연평도를 포함한 서해 5도 주민들이 현재 불안감을 느끼고 생활에 불편이 많은 만큼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고 정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별로 최대한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총리실도 비상근무를 하며 혹시라도 모를 상황에 대비,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외교통상부의 경우 비상근무상황에 돌입해 있는 가운데 한미연합훈련이 북한 도발 억제를 위한 양국간 동맹차원의 훈련이라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북한의 추가도발 우려가 있지만 한미 연합훈련은 기본적으로 북한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역시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비상상황실을 가동하며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통일부는 개성공단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신변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방북을 제한하고 있다.

또 남북 적십자 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한편 북한은 28일부터 나흘동안 서해상에서 열리는 이번 한미 합동훈련에 대해 보복공격 가능성을 거듭 공언해 왔다.